중국, 무차별적 십자가 철거로 ‘종교탄압’ 가속화
상태바
중국, 무차별적 십자가 철거로 ‘종교탄압’ 가속화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6.03.0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장성 소재 1800곳 철거…반대 운동하던 목사에 실형선고
▲ 당국의 십자가 철거를 막기 위한 중국교회 교인의 모습이 애처롭다.(사진출처:웨이보)

‘중국의 예루살렘’으로 불릴 정도로 빠르게 복음화가 진행되고 있는 저장성 원저우에서 십자가 강제철거를 앞세운 당국의 종교탄압이 감행되고 있다.

중국 당국은 2014년 이래 불법 건축물을 단속한다는 구실로 저장성 소재 교회 1800곳에서 십자가를 강제 철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달 들어서만 원저우시에서 최소 5개 교회의 십자가가 끌어내려졌다.

현지 기독교인들에 따르면 벌써 당국의 거의 대부분의 교회 십자가를 철거했으며, 이미 100여개의 십자가가 철거된 핑양현에서는 일주일 내로 관내 모든 십자가를 끌어내리라는 통지가 발령됐다고 전해지고 있다.

▲ 십자가가 철거된 교회의 모습(사진출처:웨이보)

홍콩의 한 매체는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저장성의 벽지에 있는 교회의 피해상황이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았다며, 실제로는 1800곳보다 더 많은 교회 십자가가 철거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런가하면 저장성 법원은 지난달 25일 십자가 강제철거 조치에 반기를 든 중국인 목사 부부에게 불법행위와 부패 등의 혐의로 각각 14년과 12년형을 선고했다.

저장성 진화시 법원은 판결문에서 바오궈화 목사와 그의 부인 싱원샹이 신도들을 불법적으로 조직해 정부에 탄원서를 내게 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어지럽혔고, 약 220만 위안(한화 4억1천600만원)에 달하는 헌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비리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법원은 이들 부부가 교회 운영 과정에서 장부 조작 등 회계부정을 저질렀다며 이들로부터 60만 위안(한화 1억1천300만원)씩을 몰수하고, 10만 위안 상당의 벌금을 부과했다. 그러나 법원은 바오 목사 부부가 십자가 강제 철거에 반대해 왔다는 점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 기독교 인권단체인 ‘차이나 에이드’는 이와 관련해 “바오 목사를 기소한 것은 그가 십자가 철거에 반대했기 때문”이라며 “그와 신도들을 형사처벌한 것은 종교적 탄압”이라고 지적했다.

▲ 중장비를 이용한 십자가 철거가 진행중이다. (사진출처:웨이보)

한편 중국 당국의 이같은 십자가 철거는 ‘그리스도교의 중국화’작업의 일환이라는 게 현지 교회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시진핑 주석이 지난해 5월 통일전선부회의에서 “교회들은 공산당 통치 아래 중국의 문화를 반영하는 상징물을 사용하면서 중국 사회에 적응해야 한다”며 중국화‘를 언급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또 한가지 원인은 가을에 열리는 G20회의와 관련이 있다. 저장성은 오는 9월 4일 항저우에서 열리는 G20회의를 앞두고 ‘종교 단체의 안정’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국은 항저우 G20회의 전에 저장성 내 모든 교회의 십자가를 철거한다는 방침이다.

▲ 종국교회 교인들은 당국의 십자가 철거에 맞서고 있다.(사진출처:웨이보)

십자가 철거는 명백한 종교 탄압이지만 현지 교인들이 정부 시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기는 쉽지 않다. 중국은 1949년 공산당 집권 이래 오늘날까지 종교를 정부 통제 아래 두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으며, 외부의 개입을 철저하게 배격하고 있다.

기독교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종교로 손꼽히고 있다. 일각에서는 10년 내에 아시아의 기독교 신자가 세계 최대 규모인 1억 6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중국의 가파른 복음화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