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기도가 일군 기적 ‘사랑의 쌀’ 1만 kg
상태바
청년들의 기도가 일군 기적 ‘사랑의 쌀’ 1만 kg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6.02.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안교회, 신내노인종합복지관 통해 중랑구 소외계층에 ‘사랑의 쌀’ 전달

영안교회(담임:양병희 목사)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랑의 쌀’ 1만 킬로그램을 기부했다. 영안교회는 지난 2일 교회가 운영하는 구립신내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중랑구(구청장:나진구)에 사랑의 쌀을 기부했다.

사랑의 쌀 기부는 영안교회 청년들로부터 시작됐다. 겨울이 시작될 무렵, 일찌감치 중계동 백사마을을 방문, 연탄나눔 봉사를 했던 청년들은 교회와 지역사회에 속한 탈북자들을 돕기 위해 떡국 떡 나눔을 계획하면서 쌀을 모았다. 청년들이 정성을 다해 쌀을 모으자 이러한 열정에 감동받은 성도들이 하나둘씩 동참하면서 사랑의 쌀 1만 킬로그램 모으기로 사업이 확대됐다. 10킬로 2만원, 20킬로 4만원 등 성도들의 정성만큼 높이 쌓인 사랑의 쌀은 민족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이웃들에게 큰 선물이 됐다.

신내노인종합복지관 앞에서 진행된 ‘사랑의 쌀’ 전달식에서 복지재단 이사장 양병희 목사는 “우리 영안교회 청년들이 탈북민과 소외계층을 돕기 위해 쌀을 모으기 시작했는데, 온 성도들에게 동기부여가 되어서 만 킬로그램이 넘는 쌀을 나눌 수 있게 됐다”며 “나진구 중랑구청장님을 중심으로 구내 이웃들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명절을 맞아 지역사회 어르신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 목사는 또 “이웃들이 따뜻하게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고 사랑”이라며 “독거노인과 장애우, 탈북민 등 중랑구에 거주하는 이웃들에게 골고루 잘 나누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랑의 쌀을 전달받은 나진구 구청장은 “요 며칠 추운 날씨로 고생했는데, 이렇게 훈훈한 현장에 오니 따뜻하고 기쁘다”며 “쌀을 기증해주신 교회와 복지재단에 감사드리며, 한 사람도 소외되는 분이 없도록 복지정책을 잘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기증받은 쌀은 중랑구 내 1천여 이웃들에게 나누어줄 것”이라며 “살만하고 따뜻한 중랑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랑구는 소외된 이웃들이 많이 거주하기로 서울시에서도 손꼽히는 곳이다. 중랑구에 거주하는 수급자는 총 9천499가구 1만4천360명이며, 탈북자도 140명이 살고 있다. 중랑구 인구 41만여명 중에 장애인 등록수도 2만여명에 이른다. 노인인구 비율은 더 높다. 전체 구민 가운데 5만1천여명이 중랑구 인구의 13%를 차지한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동마다 ‘행복나누리협의체’를 구성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소외계층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중랑구에는 서울시가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안심의료주택도 세워졌다. 총 220가구가 입주한 안심주택은 장애우와 독거노인들이 생활할 수 있는 아파트형 주거지로 영안교회가 복지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수탁관리 하고 있다.

양병희 목사와 나진구 구청장, 박홍근 국회의원 등은 사랑의 쌀을 전달하기 위해 곧바로 안심주택으로 이동했다.

안심주택에는 가족 없이 홀로 살아가는 노인들이 생활하고 있었다. “설 앞이라 쌀을 선물로 가져왔다”는 양 목사의 말에 유지옥 할머니(85세)는 “힘이 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평소 존경하던 지역 목사님과 구청장 등의 방문을 받은 할머니에게 이번 명절은 외롭지 않을 것 같아 보였다. 앙병희 목사는 “우리 교회가 이제 안심주택을 맡아서 운영하게 됐다”며 “할머니들 힘들지 않도록 와서 청소도 해드리고, 불편하신 곳은 없는지 살뜰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일행들은 다시 장애우가 홀로 거주하는 방으로 이동했다. 한때 88올림픽 출전을 꿈꾸던 송하구 씨(남. 52세)는 영안교회 성도다. 당시 병원에서는 “오래살기 힘들다”며 운동을 그만두게 했다. 하지만 송하구 성도는 믿음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30년 가까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배드민턴 선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중랑구협회장을 맡아 봉사하고 있다.

양병희 목사는 “열심히 사는 모습이 보기 좋다”며 “구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으니 항상 기쁜 마음으로 생활하라”고 격려하고, 그의 머리에 손을 얹고 안수기도했다.
나진구 중랑구청장은 “불편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허물없이 말하라”며 “단 한 사람의 소외된 이웃도 없도록 구에서 최선을 다해 보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부시장을 역임하고 민선 6기 중랑구청장에 뽑힌 나진구 구청장은 ‘살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행복도시 중랑’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구민친화적 정책을 펼치며 지역 주민들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다.

특히 크리스천인 나 구청장은 자신의 신앙을 바탕으로 저소득 소외계층을 위한 조밀한 사회복지망 구축을 선언했다. 올해부터 ‘행복중랑플러스통장’을 만들어 자립의지가 있는 사람들이 종자돈을 만들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틈새계층의 자립을 돕고 있다. ‘행복플러스중랑통장’은 최저생계비 20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가입자가 3년간 매월 10만원씩 적립하면 민간후원금으로 10만원을 추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내노인복지관과 용마복지센터 등 여러 곳에 경로 복지관을 세워 장애인과 노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을 돕고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지난해 추수감사주일에 이어 올 설날까지 이웃들에게 사랑의 쌀을 전달하며 섬김을 실천하고 있는 영안교회는 성령충만을 목표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영안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영육간의 치유는 물론이고, 노인과 싱글, 소외이웃 지원 사역 등 사회적 치유에도 앞장서고 있다.

영안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신내노인종합복지관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 9,800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상담과 사회교육, 재가복지, 자원봉사 사업 등을 전개하며 중랑구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