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 위기, 기독인 선거대책기구 조직할 것”
상태바
“민주화 위기, 기독인 선거대책기구 조직할 것”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6.02.0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협, 28~29일 사회선교정책협의회 개최…정책제안서 발표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사회선교정책협의회를 열고 올해 초점을 두고 진행해 야할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교회협 제공

“1987년 민주항쟁을 통해 이룩한 87년 체제가 와해되면서 민주화의 근간이 뿌리 채 흔들리고 있습니다. 분단체제가 더욱 고착화되고 있는 현실을 총체적 위기상황으로 진단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28~29일 충북 충주 수안보에서 2016 사회선교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우리 사회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진단하면서 선거를 통한 변화가 중요한 과제임을 선언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교회협 관련 목회자와 회원교단 실무자, 사회선교단체 활동가 등 80여명은 정책제안서를 채택해 발표하고,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 2018년 지방자치단체 선거를 함께 연결해 대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사실상 현 정부를 겨냥해 “정치권에 대한 불신조장을 통한 정치무관심을 경계하고, 실정을 거듭하고 있는 정권에 대한 심판론을 부각시킨다. 역사왜곡과 과거사 미화에 반대하며 시민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다”는 내용도 제안서에 담았다.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정책 혹은 슬로건을 제안하고 그 정책에 찬성하는 사람에게 투표하도록 하며, 성서적 가치에 따르는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만들어 배포하도록 한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이밖에 시민과 교인들의 선거참여 캠페인, 젊은 세대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과 참여 독려,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한 비판적 인식 높이기 등의 활동도 펼치기로 했다.

교회협을 비롯한 참여단체들은 제안서에 포함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기독인 선거대책 기구를 조직하기로 하고 2월 18일 첫 모임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분과별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화해·통일분과는 통일운동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통일기금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조약 체결’을 동시에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정의·평화·인권 분과는 비정규직 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면서 비정규직 해결에 교회가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인식을 같이했다. 참가자들은 개발중심의 경제구조 극복, 현장과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형성, 교회 내 정의평화 교육 강화 등에 힘쓰기로 했다.

생명·윤리분과는 도농상생운동, 탈GMO운동, 생태계 파괴사업을 지지한 데 대한 교회의 죄책고백 등이 제안됐으며, 이주민분과는 인종차별과 노동착취 등 현실문제를 공유하고 이주민 선교활동을 위한 연대를 더욱 강화해 가기로 했다.

사회선교정책협의회는 한해 한국교회가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선교과제를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매년 한 차례 열리고 있다. 이인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