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닫는 교회들의 공통점은?
상태바
문 닫는 교회들의 공통점은?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6.01.27 10:5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 관련 정보들이 공유되는 커뮤니티에서 공감을 얻고 있는 ‘문 닫는 교회들의 공통점’들을 정리했다. 교회가 성장하지 못하고 문을 닫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을 집약해 보면 결국 기도하지 않고 전도하지 않는 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의 의욕이 없는 교회로 결론지어진다. 과연 어떤 교회들이 문을 닫는 것일까.

* 전도하지 않는다
전도지만 돌리지 입으로, 발로 뛰면서 하려고 하지 않는다.

* 기도하지 않는다
묵상으로만, 고개만 숙이고 있을 뿐이지 부르짖지 않는다.

* 안 된다는 핑계만 댄다
없어서 안 되고, 가난한 동네라 안 되고, 사람이 없어서 안 된다고 한다. 그러나 되는 교회는 이 모든 것을 초월한다.

* 목회자의 의욕이 꺾여 있다
하고자 하는 의욕보다는 어디론가 자리를 옮기면 잘 될 것 같은 환상에 사로잡혀 있다.

* 무엇을 하더라도 소극적이다
교회의 간판 글씨도 아이들 장난과 같이 적당히 하고, 전단지도 그저 다른 선교단체에서 만든 것을 사용하는 정도다.

* 예수를 증거하는 횟수보다 교단과 교파를 더 강조한다
긍지와 자부심은 될 수 있지만, 영혼들은 영생의 말씀을 듣기 위해서 오는 것이다.

* 아무에게나 반말을 한다
이상하리만치 그릇이 큰 목회자들은 어린 전도사들에게도 반말을 하지 않는다.

* 교인이 올 때만 기다리고 있고, 책만 보고 있다
영혼은 전도의 열정이 없으면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 사모의 간섭과 독선이 굉장하다
사모가 감 놔라 대추 놔라 하는 목소리가 담을 넘어간다. 그럴 경우에는 교인들이 1년을 견디지 못한다.

* 교육을 하지 않는다
나중에 교회가 부흥되면 한다고 하면서 교육을 해야 하는 기회를 놓친다. 양육을 받지 못한 교인들로 인해 문제는 계속해서 일어나고, 교회는 아픔이 떠날 날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잉글리쉬김 2016-02-14 10:25:57
먼저 댓글 다시 분들의 의견 공감합니다. 기자님,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보세요. 대형교회 목사들 중 몇 명이나 천국에서 볼 수 있을 지 모르겠네요. 사랑의 교회 오정현 목사는 과연 옥한음 목사님을 뵐 수 있을까요?

김대성 2016-02-01 18:25:42
도대체 기자는 알고나 이런 기사를 싣는 것인가요? 대형교회 목사들은 훌륭하다는 말인데 한국교회가 개독교 소리를 듣는 것은 대부분 대형교회와 목사들 때문인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인가요? 세습과 횡령과 소송과 분열과 비상식의 행동을 하는 것이 대형교회의 모습이 아닌가요? 교인의 숫자만을 가지고 실패한 목회자로 규정짓는 것 자체가 불신앙적인 것을 모르시나요?

박창복 2016-01-30 18:38:06
기자님 교회 다니시는가요 기사처럼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은 얼마나 전도 하셨어 한국교회의 성장을 이루어셨나요 해마다 교회문을 닫기때문에 한국교회 성장이 뒷걸음을 하고있나요 100명 200명의 교회가 문을 닫으셨단말입니까? 최소한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교회는 그래도 당신들이 하지 못하는 개척을 흉내라도 내었다는 것입니다.

설지용 2016-01-30 10:12:48
교회의 부흥이 안되는 원인들을 어떤 근거로 나열하셨나요? 혹시 경영학적 관점으로 해석하신건 아닌가요? 과연 그게 전부일까요. 그리고 이런 글이 누구에게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제목을 자극적으로 써야 조회수가 많아진다는 생각을 하시는듯 합니다. 진짜 문닫을 위기에 처한 교회 목사님이 보기에는 비수가 될듯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