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국 극복위해 기도 쉬지말자
상태바
난국 극복위해 기도 쉬지말자
  • 승인 2003.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는곳 마다 나라에 대한 걱정이 끊이질 않는다. 우리 사회의 분열양상이 과거 어느때보다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념, 세대간, 지역, 노사간, 교육계 정치권 할 것 없이 조정이 불가능할 정도의 상황에까지 대립이 극심하다. 한 원로의 말처럼 ‘한국의 상황은 망망대해에서 태풍을 만난 배’와 같다.

원칙이 없고 불법이 자행되고 기강은 헤이해져 가고 있는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리더십은 보이질 않는다. 이러한 상황을 하루속히 극복하지 못하면 당면한 경제위기, 북핵문제, 교육, 노사갈등, 민생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더우기 최근 잇단 파업은 경제불황과 맞물려 위기의식이 팽배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한숨만 내쉬고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다. 우리 민족은 방향만 바르게 제시하면 얼마든지 새 힘을 결집시켜 난국을 극복해 내는 저력이 있는 민족이다.

그러므로 정치권만 쳐다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국민 모두가 주어진 일에 충실하면서 우리 사회가 올바르게 설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특히 지식인 사회, 시민운동, 종교계가 이 난국을 극복하는데 촉매역할을 해야 한다.

이같이 어려운 시기에 교회와 기독인들은 그 어느때 보다도 갈등을 극복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고 기강을 확립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리라 믿는다.

이러기 위해선 교회가 신뢰회복에 힘써야하며 정치권은 물론 언론, 노조 등 이익집단과 시민단체를 향해서도 바른말을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원칙을 중시하는 사회, 양극화 극복의 실마리를 찾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교회가 노력해야 할 것은 교회의 연합과 일치라는 점을 잊어선 안될 것이다. 연합과 일치를 통해 사회의 갈등조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가져오고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과 평화를 심어야할 사명이 교회와 기독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자. 아울러 정직한 삶, 원칙을 존중하는 삶을 통해 어두운 사회에 빛을 발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