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가정 -구속적인 가정(Redemptive family)
상태바
선교적 가정 -구속적인 가정(Redemptive family)
  • 운영자
  • 승인 2015.08.18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태 선교사/인터서브 코리아


* 엄마 잃은 고양이 이야기
우리 가정은 아내와 나, 그리고 네 자들 모두 여섯 명이다. 네 아이들은 오래 전부터 애완 동물을 키우자고 여러 번 요청했었다. 그럴 때 마다 내가 했던 대답은 “우리 집에 애완견이 네 마리나 있는데 더 필요하겠냐?”라는 농담 반 진담 반이었다. 우리 가정은 자주 이사했고 삶의 터전을 국가적으로 네 나라를 이동하며 살았었기 때문에 애완견을 키우기에는 여유가 없었다.
그러던 중 최근에 첫째 딸이 3개월 된 아기 고양이를 한 마리 데려왔다. 출근 길에 엄마 잃고 배가 고팠던 새끼 고양이가 내 딸에게 구원을 요청했던 것이다. 딸은 불쌍한 고양이를 외면하지 못하고 집으로 데려왔다. 이렇게 해서 얼떨결에 우리 집에 아이들이 그렇게도 원했던 고양이가 들어오게 되었다. 고양이를 데려 온 일주일 후에 가족회의를 했다. 앞으로 고양이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논의였다. 만장일치로 가족을 잃은 고아 고양이를 우리 가정이 돌보기로 했다.

* 구속적사(redemptive history)와 가정
이제 우리 집에 고양이가 들어 온지 두 달 정도가 되어 간다. 나는 새롭게 고양이와 지내면서 하나님의 구속에 대한 묵상을 하게 되었다. 고양이처럼 고아였던 나를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셔서 하나님 나라의 가족의 일원으로 입양하셨다는 사실을 더 생각하게 되었다. 요즘에는 고아 고양이가 마치 왕자가 된 것처럼 특급 대우를 받고 있다. 온 가족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으니 말이다.
고양이 한 마리로 인해서 우리 가정의 환경이 많이 바뀌기도 했다. 그 동안 식구들의 식사 만 챙겨야 했던 가족들이 어린 고양이의 식사를 챙기고 있다. 그러면서 고양이를 기쁘게 해 주기 위해 여러 시도들을 하는 것을 본다. 고양이가 처음 왔을 때 보다 정서적으로 많이 회복되는 것을 보는 것이 큰 즐거움이다.

* 회복되는 가정
주님의 구속은 개인적으로도 이루어지지만 동시에 공동체적으로도 이루어진다. 특별히 가정 공동체는 하나님의 구속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위가 되어 왔다. 아담의 가정, 노아의 가정, 아브라함 가정, 이삭의 가정 등등… 하나님께서는 가정 단위의 구속을 이루신다. 빌립보 간수에게 하신 말씀처럼…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가정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16).
가정의 구원과 구속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사건이지만 동시에 그 구원의 역사, 회복의 역사는 지속되는 사건이다. 또한 그 깊이가 깊어지고 넓어지기도 한다. 하나님의 가정에 대한 구속사역의 지속성은 각 가정의 회복과 함께 진행된다. 왜냐하면 하나님 나라는 원래의 에덴 동산을 회복하는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가정 가운데 관계의 회복과 성숙이 있는가? 그리고 각 가정의 문화적인 면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이 배어있는 문화들을 만들어 가고 있는가 하는 질문들이 믿는 가정들을 향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 회복시키는 가정
“치유 받은 치유자”처럼 믿는 가정들의 회복의 진전은 또 다른 가정들에 대한 회복을 불러 일으킨다. 주님의 구속을 받은 가정들이 또 다른 가정의 구속의 통로로 사용될 것이다. 우리 가정이 주님께서 구속의 역사에 믿음으로 잘 반응하고 순종하고 있는가는 우리 가정이 다른 가정의 구속의 역사에 도움을 주고 있는가 하는 것으로 가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선교적 교회의 본질이 교회 자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선교적 가정 또한 자신의 가정을 위해 존재하는 가정이 아니다. 보내심을 받은 선교적 가정은 주님의 구속에 동참하는 가정이다. 그래서 선교적 가정은 자신도 회복되면서 다른 가정의 회복을 돕는 가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갈 6: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