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BC "모든 성도가 성경을 올바르고 쉽게 이해할 때까지…"
상태바
GTBC "모든 성도가 성경을 올바르고 쉽게 이해할 때까지…"
  • 김목화 기자
  • 승인 2015.08.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관통하다, God’s Truth Bible College

성경을 문학적 읽기로 접근한 ‘구문성경공부’로 성경 본문의 정확한 이해를 돕는 훈련을 개발한 바 있는 김강래 원장(구문성경연구원)이 새로운 성경교육단체 GTBC(God's Truth Bible College)교육원을 출범했다.

GTBC교육원은 지난 10일 서울 중구 앰배서더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열릴 첫 세미나와 정기강좌에 대해 소개했다. 간담회에서 김강래 원장은 “GTBC교육원은 교회에 속한 모든 성도들이 성경을 통해 하나님과 하나님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무장시키는 것을 사명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GTBC교육원은 오는 24~25일 서울 종로5가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첫 성경세미나를 개최한다. 또 오는 31일과 다음달 1일, 3일에는 서울 은평구 녹번동에 위치한 GTBC교육원에서 정기강좌를 연다.

▲ 김강래 원장이 구문연구 교본을 들고 'GTBC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GTBC교육원 김강래 원장은 “대부분의 성도들이 성경을 부담스럽게 여기고, 몇 년을 공부한 이들조차도 다른 사람에게 공부한 것을 전달하기를 힘들어한다”며 “이는 너무 어렵게 성경을 배웠고, 교훈만 얻으려고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모든 성도들이 성경을 공부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생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돕고, 다른 이들에게까지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GTBC교육원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GTBC란 하나님의 진리(God's Truth)와 관통(GwanTong), 그리고 바이블 칼리지(Bible College)를 의미한다. 말 그대로 성경을 끝까지 읽고 꿰뚫어서 성경의 내용에 널리 통하게 됨으로써,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실천할 뿐만 아니라 내용을 또 다른 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GTBC교육원은 성경연구과정(성경개요연구:66권의 흐름과 개요, 그룹별연구:모세오경, 복음서 등, 권별연구:마태복음, 사도행전 등), GT통독과정(구약읽기, 신약읽기), 강해설교과정(내러티브와 강화체, 구문분석과 TS정리, 설교실습), 성경교사과정(다음세대 이해, 성경교육방법, 성경교육프로그램 실제)으로 구성된다.

김강래 원장은 “성경 66권 중 1권이라도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성경을 문맥적으로 접근해 성경구절들을 단락과 단락으로 나누어 풀어 이해한다면 성경을 재미나게 읽을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성경을 쉽게 이해함으로써 이솝우화를 이야기하듯이 성경을 자유롭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원장은 성도들이 이단에 빠지는 결정적 이유가 성경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성경 구문 풀이법을 통해 이단에 빠진 성도들을 회심시키는 성경 교육으로도 탁월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강좌 주강사로 나서는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는 “청소년 사역에 대한 대안은 ‘성경’이라고 생각한다”며 “GTBC교육원 세미나와 정기강좌는 누구나 청소년들에게 쉽게 성경을 이야기해 줄 수 있도록 돕는 세미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GTBC교육원은 매년 3월과 8월 서울과 지방 소도시를 중심으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기강좌는 12주 과정으로 4월과 9월 2학기에 걸쳐 마련한다. 이외에도 10인 이상 모집되는 성경그룹에 한하여 정기강좌와 동일하게 찾아가는 위탁교육을 진행한다. 또 2박 3일의 과정으로 2월과 8월마다 캠프를 연다. 부부 동반을 대상으로 바이블 투어도 연다.

첫 GTBC교육원 성경 세미나는 오는 24일부터 25일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서울 종로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진행된다. 회비는 2만원이며 선착순 120명 마감한다. 김강래 원장과 손종국 목사, 백투더바이블을 저술한 장종길 장로가 강의에 나선다.

GTBC 정기강좌는 8월 31일 서울 은평구 녹번동 GTBC교육원 교육실에서 개강하며 각 강좌 당 선착순 30명, 회비는 15만원이다. 자세한 문의와 신청은 담당자 김정철 목사(010-3222-4614)로 가능하다.

부부가 동일하게 성경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 ‘바이블 투어’도 오는 10월 9일부터 10일 이틀간 경기도 광주 진새골가정사역원에서 열린다. 25쌍 선착순 모집이며 회비는 2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