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이단에 빠지지 않는 법!
상태바
새학기 이단에 빠지지 않는 법!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5.03.04 17: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퍼스 내 이단사이비 정보 공유돼야 … 이단에 대한 자만 금물

이  단(異端) : 성경과 교회의 전통적 신앙고백과는 다른 교리적 가르침을 주는 개인이나 단체

사이비(似而非) : 종교 본연의 긍정적인 기능보다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사회를 어지럽히는 비윤리적인 개인이나 단체

전국의 각 대학교 교정에 봄이 찾아왔다. 나무에는 파릇한 새싹도 보이고, 아직은 누런 잔디도 작은 잎을 세워본다. 캠퍼스 곳곳에서 들려오는 웃고 재잘거리는 앳된 신입생들의 소리가 설렘을 더욱 키운다.

대학에 들어온 신입생들이 중요한 관심의 하나는 좋은 동아리에 드는 것.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신입생들이 이단 사이비 종교단체의 동아리에 빠질 수도 있다.

특히 기독 청년들의 경우 자기 신앙에 자신감이 크지만, 이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단 사이비에 대한 바른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단예방, 사전 정보 파악 핵심

매년 이단경계주의보를 발령하고 있는 한국복음화협의회는 청년 대학생과 사역자들에게 이단 사이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팸플릿 버전 3.0을 발간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하고 있다.

12개 주요 선교단체와 4백여 교회가 참여하고 있는 학복협은 현재 한국교회 주요 교단이 이단으로 규정하고 있는 단체들이 캠퍼스에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손에 잡히는 이단+사이비 정보가이드 3.0’에 담았다.

언젠가부터 캠퍼스 내 이단 사이비 단체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직접 설파하기보다는 어학이나 문화활동, 봉사활동 등의 동아리로 위장해 신입생을 포섭한 후 자신들의 교리를 전파하고 있어 많은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학복협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알리지 않고 관계 중심으로 다가온 후 친해지고 나면 일대일 혹은 그룹 성경공부로 연결시키고 있다”며 이단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단에 대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안다고 자신만만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다.

학복협 이 가이드북에 담은 이단사이비 단체는

‘기쁜소식선교회(IYF)',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기독교복음선교회(JMS), 하나님의교회세계복음선교협의회(안상홍 증인회), 기독교베뢰아교회연합(CBA), 세계복음화전도협회(다락방전도운동),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몰몬교), 여호와의 증인, 지방교회, 큰믿음교회, 대순진리회, SGI(남묘호렌게교) 등.

가이드북에서는 이들 단체들이 현재 캠퍼스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름, 주요 인물, 관련기관, 주요내용과 활동방식, 이단결의 교단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학복협은 이단 사이비 단체에 빠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건전한 교회와 선교단체를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할 것 △지속적인 성경공부를 통한 올바른 복음과 세계관을 가질 것 △소속이 불확실한 만남이나 대화를 가급적 피할 것(소속과 단체를 명확히 해야 함) △현재 참여하는 교회와 선교단체를 부정하고 자신들의 모임에 참여하기를 강요하는 경우 이단사이비일 가능성이 매우 큼 △이단사이비 전문연구기관에 제보하거나 상담을 의뢰.

이단 단체로 의심은 가는데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섣부르게 판단하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곧바로 출석하는 교회 사역자에게 문의하거나 이단 전문기관에 문의해야 한다.

현대종교, 150여 대학 이단활동 조사

이단전문매체 현대종교가 이번 3월호에 수록한 캠퍼스 ‘이단예방을 위한 작은 가이드’도 이단사이비 예방을 위한 지침서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잘 요약돼 있다.

앞서 언급한 이외의 주의사항을 몇 가지 간추려 전해보면,

‘위장 동아리 말고도 일반 선교단체에도 이단이 숨어 있다’, ‘신학교라고 해서 안전하지 않다’, ‘설문조사를 하더라도 전화번호는 적지 말아야 한다’, ‘성경공부를 권한다고 다 이단은 아니다’, ‘성경공부를 하고 있다면 숨기지 않아야 한다’ 등이 있다.

특별히 월간 현대종교는 이번에 전국 150여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이단 활동 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캠퍼스에서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는 단체는 IYF였으며, 신천지, 하나님의교회, CBA 등도 상당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단 현황 자료는 캠퍼스별 가나다 순으로 정리돼 이단사이비가 어떤 이름으로 교내에서 활동하고 있는지를 설문지와 포스터 등의 사진자료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학원복음화협의회가 추천하는 캠퍼스 선교단체

CAM대학선교회(CAM) 02)780-5114 www.cam.or.kr

한국대학생선교회(CCC) 02)396-0382 www.kccc.org

한국누가회(CMF) 02)2655-0930 www.kcmf.org

국제대학생선교협의회(CMI) 02)856-0370 www.cmi.tv

제자들선교회(DFC) 02)856-0370,1,3 www.dfc.or.kr

빚진자들선교회(DSM) 063)244-4730 www.dsm.or.kr

(사)기독대학인회(ESF) 02)989-3485 www.esf21.com

한국기독학생회(IVF) 02)333-7363 www.ivf.or.kr

예수제자운동(JDM) 033)243-6701 www.jdm.or.kr

죠이선교회(JOY) 02)929-3652 www.joymission.org

학생신앙운동(SFC) 02)596-8491 www.sfc.or.kr

예수전도단(YWAM) 02)884-8752 www.ywamkorea.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다니엘 2015-11-12 12:09:29
이인창 기자님의 답변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큰믿음교회가 이단 사이비라고 하셨는데, 큰믿음교회와 똑같은 주장을 하는 존비비어, 찰스 피니, 존 스토트, 로이드 존즈, 김세윤 교수님은 왜 이단 사이비라고 하시지 않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근거가 있나구요? 네! [대질심문] [다이아몬드 같은 진리!] 를 비롯한 수십권의 책들에 있습니다.

다니엘 2015-11-12 12:05:38
장로교의 교리와 감리교의 교리가 다른데, 그럼 서로 이단인가요?
교리가 다르다라는 이유로 이단이 될 수 있나요?
명백하게 성경적으로 잘못된 내용을 가르치고 있는 교회나 단체가 사이비 이단 아닌가요?

다니엘 2015-11-12 11:56:24
이 단(異端) : 성경과 교회의 전통적 신앙고백과는 다른 교리적 가르침을 주는 개인이나 단체
이라고 하셨는데요.
성경은 이해가 가지만, 전통적 신앙고백과 다른 교리적 가르침을 주는 것이 이단의 시금석이 될 수 있나요? 전통적 신앙고백이 성경과 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말씀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