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수호할 '100대 청지기교회' 세운다
상태바
한국교회 수호할 '100대 청지기교회' 세운다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5.02.23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연, 23일 '한국교회 현안대책 위한 교단장-총무 간담회' 개최

이슬람-동성애 확산 방어하고, 종교인과세 문제 해결 논의
학사관, 상가교회 탄압 등 7개 현안에 한목소리 내기로

최근 발생한 국가 안전처의 상가교회 철거 논란과 교회 학사관 세금폭탄 문제 등 기독교를 탄압하는 각종 현안에 대해 한국교회연합이 공동대책을 선언하고 나섰다.

▲ 한교연은 23일 오전 10시30분 장충동 앰버서더호텔에서 '한국교회 현안대책을 위한 교단장-총무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단법인 한국교회연합은 지난 23일 장충동 앰버서더호텔에서 ‘한국교회 현안대책을 위한 교단장-총무 간담회’를 열고 종교인 과세와 이슬람 대책, 동성애 확산 방지 등 총 7가지 현안에 맞서는 교회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한교연은 한국교회를 각종 위협으로 지키는 일에 동참할 ‘100대 청지기 교회’를 선정하기로 했다.

한교연 대표회장 양병희 목사는 "최근 발생한 여러 문제들을 볼 때 한국교회는 상당히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1년 간 유예되기는 했지만 종교인 과세문제나 이슬람의 확장, 이단사이비의 난립 등에 대해 한국교회가 하나되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목사는 "대정부 대책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는 지역교회들이 홀로 싸울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며 연합기관이 먼저 방향을 설정하고 한국교회를 하나로 모아야 한다. 한교연 산하 3만2천교회가 함께 한다면 위기에서도 희망을 찾을 수 있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설연휴가 끝나자마자 회원 교단을 불러모은 한교연은 지금 한국교회가 처한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고 인지하고 있다.


김춘규 사무총장은 "교회가 운영하는 학사관에 수천만원의 세금을 물리고, 상가 빌딩에 임대한 교회를 두고 기준에 맞지 않으면 폐쇄해야 한가고 운운하는 것은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들이 기독교를 옭죄어 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며 "전체교회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남의 문제로 여겨선 안 된다. 이것은 한국교회 전체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사무총장은 교회 안에 위치한 개척교회 목회자 사택 등에 가정용 전기세를 물리는 등 크고작은 여러 문제들이 교회를 위협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총 7가지 현안에 대해 발표한 한교연은 한국교회의 공동대응을 요청했다. 사안의 시급성을 알림으로써 이슬람과 동성애, 종교인과세, 이단사이비 문제 등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기로 한 것.


이슬람대책위원장 문영용 목사는 "이슬람권이 오일머니를 앞세워 한국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슬림 과격단체들도 한국에 진입하고 이슬람 인구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경우 더이상 우리나라도 테러에 안전지대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문 목사는 이슬람에 대한 대응으로 '이슬람 바로 알리기'를 제안하며, "한교연 산하 전교회에 이슬람 책자를 배포하고 그 위험성을 성도들에게 교육해 나가는 일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단사이비 문제에 대해 발표한 바른신앙수호위 김진신 위원장은 "한국교회에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는 이단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연합전선이 절실하다"고 밝히면서 신흥 이단, 사이비 집단, 신천지, 동방번개, 구원파 등 이단에 대해 공동대처를 주문했다.


올초 1년간 유예가 결정된 종교인 납세에 대해서도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인권위원장 박종언 목사는 "종교인에게서 거둬들일 수 있는 세금은 전체 세수에서 0.006%도 되지 않는다. 이런 것을 이슈화 시켜서 논란거리로 만드는 자체가 문제"라며 "종교는 경제활동이 아니고, 종교와 국가는 통치영역이 다르다는 기본 전제부터 잘못됐다. 모법인 소득세법 규정에도 없는 종교인 과세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종교인 과세는 시행령의 집행을 멈춘 것이지 문제가 종결된 것은 아니다"라며 "3월부터는 범교단적으로 자발적 납세운동을 추진해 과세논쟁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종교인 과세를 비롯해 정부 정책운영에 있어 한국교회가 관련된 사안은 여러가지가 있다. 한교연은 이중에서도 최근 국가안전처가 상가교회와 반지하교회, 가정교회 등에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나선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종교시설이 안전기준을 갖추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현재 운영되는 교회에 대해 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독교의 여러 기여에도 불구하고 대언론 정책의 부재로 부정적인 부분이 부각되는 문제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는 문제로 꼽혔다.


언론대책위원장 이억주 목사는 "기독교가 이미지 전쟁에서 지고 있다"면서 "타 종교에서 연간 수십억원의 홍보비를 쓰고 있지만 기독교는 선택과 집중에서 응집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목사는 "기독교는 어느 종교보다 인적, 재정적 인프라가 풍성하다. 그러나 개교회 중심주의로 인해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며 "한국교회에 언론 전담 기구를 세우고 전폭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교회 이미지 제고에 전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한반도 평화통일 기도운동과 청년실업, 탈북자 문제 등에 대해서도 한국교회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오갔다.


총 7가지 현안에 대한 심각성과 대안에 대해 이야기 나눈 한교연은 한국교회에 희망을 줄 수 있는 100대 교회를 선정해 공동대응에 결집력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이에 대해 예장 통합 이홍정 사무총장은 "100대 교회라는 명칭이 서열화 이미지를 줄 수 있다"며 "한국교회를 지키는 '청지기교회'를 선정하는 것으로 용어를 순화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표회장 양병희 목사는 "한국교회에 건강한 교회들을 선정해달라고 회원 총회에 위임했다.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교회들이 공적 책임을 감당하고 연합기관에 힘을 모아 한 목소리를 내는 데 도움을 주는 교회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양 목사는 또 "모든 일들이 사회적으로 법제화가 되고나면 고치기 어렵다. 한교연이 TF팀을 구성했다. 한교연 회원교단들이 7개 주제로 간담회를 가져 공감대를 빨리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총회에 돌아가 7가지 현안을 논의해 공동의 목소리를 내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