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선교여행은 ‘선교적 삶‘을 위한 ‘과정’
상태바
단기선교여행은 ‘선교적 삶‘을 위한 ‘과정’
  • 운영자
  • 승인 2014.10.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철호 선교사 / 선교한국파트너스

단기선교여행을 실시하는 여러 가지 동기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단기선교여행에 참여할 때 복합적인 목적이 있다. 선교에 참여해 보기, 파송된 선교사 방문, 교인들의 영적 각성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단기선교여행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각각의 은사에 따라 전략적인 방식으로 선교에 참여해 선교적 삶을 살도록 촉구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있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단기선교여행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전제는 단기선교여행이 장기적 결과를 맺는 데 있다.
결국 단기선교여행이 장기적인 결과를 맺기 위해서는 단기선교여행은 반드시 이후 과정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단기선교여행이 장기적인 열매를 맺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한다. 그중에 제일 관심을 두어야 할 부분은 교육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한국선교의 중요한 과제는 단지 많은 선교사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좋은 선교자원을 배출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기 때문이다.
단기선교여행의 최종적 목표는 그저 선교지 방문이나 혹은 선교사 배출에 국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단기선교여행의 최종적 목표는 성도들이 선교적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되어야 한다.
선교적 삶을 구현해 내기 위해서는 ‘선교적’이란 말의 의미를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 단어는 오늘날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때로는 어떤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기독교인의 삶의 양태를 기술하기도 한다. 선교적이란 단어를 어떤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하던 중요한 것은 이 단어가 기독교 신학과 공동체 그리고 개인을 설명해 내는 가장 적합한 단어임을 성경이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이 세상을 향한 목적을 가장 적합하게 기술하는 한 단어를 말한다면 선교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성경은 단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향한 목적으로 성취해 가는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은 바로 온 세상을 복주시는 일이다.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흘러나온 복이 온 세상에 까지 이르게 하심으로 이 세상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목적을 완성하는 것이다.
즉 이 과정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나와 세상을 향하여 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성경은 본질적으로 선교적이다.
선교적임이 하나님의 본질적 목적과 관련되어 있다면, 그 하나님의 공동체인 교회와 개인도 선교적이어야 한다.
선교적이란 말의 또 다른 표현은 보내심받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회와 성도는 기본적으로 보내심받은 공동체이고 개인이다. 온 세상을 향해 하나님의 복을 전달하기 위해 보내심 받은 공동체이고 개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교회 공동체와 하나님의 백성 개인의 DNA이다.
따라서 단기선교여행은 그 자체가 독립된 하나의 사역 혹은 경험이 아니라 보내심받은 공동체와 개인의 실제적 삶의 일부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단기선교여행은 하나의 점이 아니라 계속되는 선의 일부를 구성하는 한점 혹은 계속되어야 할 선교적 삶이라는 선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