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총회 위한 ‘2014 교단총회 참관단’ 출범
상태바
투명한 총회 위한 ‘2014 교단총회 참관단’ 출범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4.09.1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혁연대, 전 교단에 세월호 참사 유가족 특별법 제정 촉구 제안

깨끗하고 공정한 교단 총회 문화를 이루기 위한 ‘2014 교단총회 참관단’이 출범했다.

교회개혁실천연대(이하 개혁연대)는 15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이제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 열리는 예장 합동, 통합, 고신, 기장총회에 참관단을 파견하겠다”며 “민주적 원칙에 따른 총회의 의사결정 구조와 각종 현안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개혁연대는 15일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이제홀에서 2014년 교단총회 참관단 기자회견을 열었다.

교단 총회는 교단의 최고 결의기구에 해당한다. 지난해의 교단 운영사항을 평가하고 새로운 한 해를 위한 정책 및 주요현안을 결의하는 중요한 회의체다. 그러므로 엄격한 민주적 원칙에 따라 진행되어야 하지만, 절차상 많은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는 것.

김애희 사무국장은 “교단 총회는 소속 노회와 교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정확히 수렴해 이를 토대로 정책을 결정할 책임이 있다. 또 교인들은 총대들에게 위임한 권한이 제대로 행사되는지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권리를 가진다”며 참관단 활동의 당위성을 전했다.

개혁연대는 올해 교단총회를 참관하면서 눈여겨 볼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는 ‘세습방지법안’으로 지난 회기 총회에서 이미 다양하게 논의된 세습방지 법안이 정치적 구호만이 아닌, 실질적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점검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교회 안팎으로 뜨겁게 논쟁중인 ‘종교인 과세’에 대한 사안이다. 종교인 과세는 예장통합은 찬성의 입장인 반면, 예장합동과 고신은 방안 자체에 반대하는 대신 자발적 납부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발표한 상황. 단순한 찬반 논란을 넘어 실질적 내부 법안을 만드는가에 주목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참관단은 회의의 과정을 관찰할 뿐만 아니라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통한 총회 전반의 노력사항을 점검한다.

김 사무국장은 “교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여성과 청년들의 의견이 반영되려면 이들이 직접 총회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며 “각 교단의 여성 총대 비율, 청년들의 의사결정과 발언의 통로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개혁연대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위로하고 올바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특별성명 채택’을 전 교단에 공통으로 제안했다. 한국 교회가 예언자적 사명을 안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는 대사회적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는 것.

참관단은 지난 7월 1일부터 9월 6일까지 신청한 모집자 30명으로 구성됐다. 정책포럼 및 참관단 교육을 거친 참가자들은 총회 현장에서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9월 열리는 △예장통합 △예장 합동 △예장 고신 △기장 등 4개 교단의 총회에 파송될 예정이다.

한편 2년 째 참관단으로 참여한 서동진 회원(개혁연대)은 “정족수 확인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총회의 모습을 보면서 한국 교회의 현실에 대한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며, “공정하고 깨끗한 총회 문화를 이루는데 작은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