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부정선거 적발 시 처벌 강화해야”
상태바
“총회 부정선거 적발 시 처벌 강화해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4.09.15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윤실, 목사·장로 대상 ‘총회 임원선거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목사-장로 80.9% ‘총회 선거 깨끗하지 못하다’
모호한 부정선거 기준 규정하고 처벌 강화해야

9월 일제히 개막하는 장로교단들의 총회를 앞두고 총회 임원선거가 깨끗하지 못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부정선거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홍정길, 이하 기윤실)이 지난 12일 발표한 ‘총회 임원선거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9%가 총회 임원선거가 깨끗하지 못하다고 답했다. 깨끗하다는 의견은 19.1%에 불과했다.

총회 임원선거가 더 깨끗해지기 위해서는 ‘부정선거 적발 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39.4%로 제일 높았다. ‘후보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은 37.2%로 그 뒤를 이었다. 또 전체 응답자의 73.4%가 현재 교단들이 운영하는 임원선거 규칙이 미흡하다고 답했다. 잘 마련되어 있다는 응답은 26.6%였다.

보완되어야 할 규칙으로는 ‘불법선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44.7%, ‘당선 무효 조항 및 무효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37.2%였다. 궁극적으로 ‘총회 임원선거 규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94.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기윤실이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20일 동안 약 한 달간 인터넷을 통해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목사, 장로 94명의 응답을 받았다. 응답자의 34%는 총회대의원을 역임했으며, 18%는 참관 또는 봉사 등의 목적으로 총회에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윤실 관계자는 “응답자가 많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 임원선거에 대한 인식은 총회 임원선거의 불법과 부정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라면서 “명확하게 불법선거를 규정하고, 적발 시 실제 처벌할 수 있도록 임원선거 규칙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윤실은 교단과 교계의 각종선거에서 크고 작은 사건이 끊이지 않는 원인을 선거규칙의 모호함 때문이라고 보고 ‘교단선거법 개정안’을 개발, 이를 입법하기 위한 교단선거법 개정운동을 펼치고 있다.

‘교단선거법 개정안’의 핵심은 △불법선거 내용을 명확하여 혼란을 줄이고, △이를 위반했을 시 조치를 철저하게 마련하고 이를 실제로 집행하며, △중립적인 외부인사가 선거관리위원회에 들어가는 것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