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더욱 알고 싶은 당신을 위한 ‘머스트 해브’ 도서
상태바
성경을 더욱 알고 싶은 당신을 위한 ‘머스트 해브’ 도서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4.08.1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 연구 및 설교의 도구 ‘바이블웍스 길라잡이(김한원/세움북스)’ 출간 기념 북 콘서트 개최

한글성경을 읽고 있노라면 원어 자체의 본문을 읽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에 사로잡히게 되는 독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번역의 과정을 거쳐 한 번 ‘걸러진’ 성경의 언어가 아닌, 하늘의 언어를 가감 없이 받아들이고자 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성경 연구 프로그램 ‘바이블웍스(Bible Works)’의 길라잡이가 마련됐다. 

▲ 바이블웍스 길라잡이’발간 기념 북콘서트가 지난 18일 오후 2시 예수가족교회 본관에서 열렸다.

원어 성경은 본래 우리말이 아닌 히브리어와 헬라어로 기록된 고대 문서로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 설사 성경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문법을 익혔다 해도 이는 마찬가지다. 바이블웍스는 성경 연구에 열의를 가진 그리스도인들에 큰 도움을 가져다주었지만 영어로 메뉴가 구성돼 있어 국내 사용자에게는 어려움이 따랐다.

이번에 발간된 ‘바이블웍스 길라잡이(김한원/세움북스)’는 바이블웍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용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활용 가치를 백배 살릴 수 있는 책이다. 성경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이들이라면 신학생, 목회자, 설교자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지난 18일 오후 2시 예수가족교회 본관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책의 저자 김한원 목사(하늘샘교회)는 ‘바이블웍스 길라잡이’의 발간 배경으로 “성경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면서 신학생들의 질문을 많이 접하게 됐다”며, “이중에서도 프로그램을 깔아놓고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이 있었다. 바로 이들을 위해 마련된 가이드북”이라고 설명했다.

컴퓨터를 활용한 성경 연구 프로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이블웍스’다. 헬라어, 라틴어 등의 원어로 성경 본문을 읽을 수 있으며, 비슷한 표현을 자동으로 찾아주고, 수십 개의 번역본을 빠르게 비교할 수 있다. 또 문법서, 사전, 관련 자료들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바이블웍스만의 이점은 ‘스피드’가 꼽힌다. 성경연구를 위해 필요한 작업을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빨리 시행할 수 있으며, 방대한 자료가 기본적으로 제공 돼 추가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윈도우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국내에서 많은 보급률을 자랑하고 있지만 한국어 바이블웍스의 매뉴얼은 미흡한 상황이었다.

김 목사는 “바이블웍스는 성경 연구의 과정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단어의 뜻을 찾고 다른 부분에서 용례를 찾아 정리하며, 원어의 장벽을 보다 쉽게 넘도록 도움을 준다”며 "이번 책의 발간은 국내 이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책은 △바이블웍스의 개념 △바이블웍스 설치 및 사용법 △바이블웍스의 검색 △문법(형태론) 검색 △스트롱코드 검색과 여러 역본 검색 △실전 활용을 위한 다양한 질문 등 바이블웍스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추천한 김희석 교수(총신대 신학대학원)는 “성경 원어를 공부하고 본문을 충실히 주해하려는 설교자들과 성경학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원어를 잘 모르는 이들도 이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성경 히브리어와 헬라어에 대한 지식이 조금씩 쌓여가면서 원어 공부에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저자 김한원은 총신대 신학과와 신학대학원을 졸업했고 한국신학정보연구원, 총신대언어연구소에 근무했으며, 대한성서공회 CD-ROM성경, 홈페이지 제작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