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개혁위해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할 것”
상태바
“감리교 개혁위해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할 것”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4.07.22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재 감독회장 직속기구 감리회개혁특별위원회 출범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직속 기구로 감리교 개혁을 이끌기 위한 ‘감리회개혁특별위원회(위원장:전용재, 이하 개혁특위)’가 출범했다.

▲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직속 기구로 감리교 개혁을 이끌기 위한 ‘감리회개혁특별위원회’가 출범했다.

지난 21일 광화문 감리교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용재 감독회장은 감리회가 개혁을 통해 화해와 일치를 이루고 희망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36인을 위원으로 하는 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에 열린 제30회 총회실행부위원회의 결의로 구성된 이번 개혁특위는 감리회 개혁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싱크탱크 역할의 기구로 감리교 내 평신도와 목회자 등 각계각층을 아우르는 인사로 감독회장의 위촉에 따라 인선됐다.

성별, 세대, 지역, 단체별, 출신 학교(감신대·목원대·협성대)의 안배를 고려해 연회와 평신도 단체장 등의 추천을 받았으며 목회자와 평신도 동수로 18명씩 위원장을 포함한 37인이다.

전 감독회장은 “감리회 개혁을 반드시 성공시켜 ‘변화와 혁신으로 함께 웃는 감리교회’를 이룰 것”이라며 “모든 감리회 신자들이 개혁을 위한 지혜와 함을 모을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목회자와 평신도의 의견을 듣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전 감독회장은 가장 시급한 개혁의 과제로 “감독제도, 본부의 구조, 선거제도, 총대·위원회 제도 등”을 꼽으며 “구체적인 방법은 위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연회 차원에서는 서울, 서울남, 동부, 충북연회 등 4개 연회가 별도의 인원을 추천하지 않아 감독회장과의 갈등을 암시했다. 이와 관련 전 감독회장은 “입법의회 개최의 시기를 내년으로 미룬 후에 만들어진 갈등이 회복되지 않고 있는 듯하다”면서도 “구성된 개혁특위 체제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을 개진했다.

아울러 개혁특위는 감리회 개혁을 위해 예산 집행에 있어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예산 집행과 관련해 장거리에서 오는 위원을 제외하고는 교통비를 지급하지 않고 식비를 제공하지 않으며, 모든 경비 집행 내역을 1주일 단위로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한 것.

작은 시도지만, 감리교 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강령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다른 기구에도 긍정적 여파가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감리회 기구와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떠한 결의권은 없으며 아이디어를 집약하는 씽크탱크 역할”이라며 “어떠한 정치적 이해관계나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에 대한 부분에 걸리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씽크탱크 역할’로 기능이 한정된 개혁특위가 그만큼 개혁의 속도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연회 감독 간의 갈등도 전 감독회장이 앞으로 풀어 나가야할 과제로 제시된다.

개혁특위에서 다뤄진 안건은 총회의 각 분과위원회에 참고 안건으로 전달되며, 분과위원회에서 수렴된 안은 장정개정위원회의 검토를 통해 성안이 될 경우 입법의회에서 공포되는 수순이다.

이러한 과정에 대해 전 감독회장은 “제도권 안에서 체제에 차질이 없는 선에서 진행될 것”이라며, “공청회, 설문조사, 지역방문 등을 통해 감리교 각양계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산파적 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감리교 세월호 사고 대책위원회는 감리교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에 주력하고, 상담소 설치 등을 통해 유가족들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