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 목자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상태바
양은 목자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 운영자
  • 승인 2014.07.1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2) 양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
▲ 이경직 교수

모세는 이집트 파라오의 통치방식과는 다른 통치방식을 익히기 위해 40년을 미디안 땅에서 목자로 살아야 했다. 40년이 채워졌을 때 하나님의 사자가 시내산 광야 가시나무 떨기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셨다(행 7:30). 40년 전 히브리 사람들은 “누가 너를 관리와 재판장으로 세웠느냐?”라고 하면서 모세를 그들의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았다(행 7:35). 모세의 통치방식은 파라오의 통치방식과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 모세를 40년간 새로운 통치방식을 익힌 지도자로 만드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다스리고 구원하는 지도자로서 “관리와 속량하는 자로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보내셨다(행 7:35).

하나님께서는 40년 동안 모세로 하여금 미디안 땅에서 양떼를 돌보는 목자로 살아가게 하셨다. 목자는 중근동 지방에서 왕을 상징하는 대표적 이미지로 사용되었다. 좋은 목자는 양떼들을 “푸른 풀밭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 가로 인도”한다(시 23:2). 양들은 시력이 나쁘기에 앞서 가는 목자를 제대로 볼 수 없다. 양들은 그들의 눈을 믿지 않는다. 양들은 어떤 소리가 목자의 음성인지를 분별해야 한다. 목자는 양떼보다 앞서 가면서 노래하거나 소리를 지른다. 양들은 많은 음성들 중에서 자기 목자의 음성을 듣고 그 방향으로 따라간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하여금 미디안 광야에서 40년간 목자 생활을 하게 하심으로써 무력이 아니라 말로써 양떼를 인도하는 법을 익히게 하셨다. 이집트 왕 파라오는 지팡이와 탈곡기로써 그의 백성들과 적들을 위협하였다. 이집트 평야에서 수확되는 곡물들이 탈곡기로써 탈곡되어야 했듯이 이집트 백성도, 이스라엘 백성도 파라오의 철권통치 아래에서 살아야만 했다. 그들은 목자가 자신의 음성을 통해 양떼를 인도하는 옛 목축문화를 가증하게 여겼다(창 46:34). 반면에 야곱과 그의 자손들, 그의 조상들은 모두 목축문화를 통해 하나님의 통치방식을 배워온 사람들이었다(창 46:32, 34). 그러나 오랜 이집트 생활을 통해 그들도, 모세도 목축문화보다 농경문화를 더 높게 평가했으며, 음성을 통한 통치방식보다 탈곡기를 통한 통치방식을 더 선호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농경문화로부터 추방하셔서 미디안에서 목축문화를 다시 경험하게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40년간의 목자 생활을 경험한 모세에게 다시 찾아오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지도자로 세우신다. 모세가 장인의 양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렀을 때이다(출 3:1). 하나님은 그곳이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고 모세에게 명령하신다(출 3:5). 그곳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분이 모세의 조상, 즉 목축을 했던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의 하나님이심을 모세에게 다시 환기시키신다(출 3:6). 야곱이 임종을 앞두고 요셉을 축복할 때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을 목자처럼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이라고 표현한다(창 48:15). 양 떼를 끌고 호렙산에 와서 하나님을 만났던 모세가 이제는 장인의 양 떼 대신 하나님의 양 떼인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사흘 길쯤 데리고 가서 하나님께 예배하도록 하신다. 모세가 이집트 왕 파라오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도록” 출애굽 시켜 달라고 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출 8:27).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신다.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출 3:17) 시편기자는 하나님께서 “바다를 갈라 물을 무더기 같이 서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홍해를 지나게 하신 일을 그 백성을 “양 같이 인도하여 내신” 일로 묘사한다(시 78:13, 52). 하나님은 “요셉을 양 떼 같이 인도하시는 이스라엘의 목자”이시다(시 80:1).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해야 하는 이유는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이며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이기 때문이다.”(시 95:6-7). 하나님은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는 분이시다(사 40:1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장로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것이라고 모세에게 확언하신다(출 3:18).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을까 염려했다. 모세는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출 4:1)고 말하리라 예측했다. 모세는 그들도 예전의 그처럼 말씀을 통한 인격적 통치에 익숙하지 않으리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걱정은 기우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들은 모든 “백성이 믿으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찾으시고 그들의 고난을 살피셨다 함을 듣고 머리 숙여 경배하였”기 때문이다(출 4:29-31).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