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이렇게 ‘관통’ 하라!
상태바
성경 이렇게 ‘관통’ 하라!
  • 김목화 기자
  • 승인 2014.07.15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 신약관통’ 이종필 지음 / 넥서스크로스

김 집사는 수많은 성경공부와 제자훈련 양육 프로그램을 찾았지만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러던 중 이종필 목사의 성경관통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이전에는 말씀 속에 담긴 진리를 깨닫지 못했지만, 성경을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관통’해보니 하나님의 사명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김 집사는 성경을 어떻게 ‘관통’ 했다는 걸까?

성경은 기독교 신앙의 중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한국의 크리스천이라면 성경을 열심이 읽는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한국 교회 성도의 삶이 하나님의 뜻과 멀어져 있는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성경을 많이 읽지만 삶과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 이종필 목사
저자 이종필(세상의빛교회) 목사는 “개신교라고 총칭할 수 있는 기독교의 거대한 흐름을 만든 종교개혁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가장 높은 권위로 부여했기에 가능했다”며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성경을 읽고 연구하며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성경이 전하는 올바른 신앙적 가르침에 따라 교회를 세울 기틀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오늘날의 교회는 이전과 다르게 하나님 나라 구현보다 세상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이 목사는 “성경을 잘못 보고 있기 때문에, 한국 교회가 말씀 중심에 서 있지 못하기 때문에 교회가 변질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때문에 하나님의 관점에서 성경을 관통해야 한다는 것.

저자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색다른 이해를 제시한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개념을 통해 성경 전체를 관통한다. 이 목사는 국가의 3요소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설명한다. 국가는 국민, 영토, 주권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는 대한민국 국민이 대한민국 영토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을 수호하며 살아가는 나라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은 주권이다. 땅과 백성이 있더라도 주권이 없으면 국가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의 개념에서 주권이란 대한민국 국민이 스스로 법을 만들고, 그 법에 따라 나라를 통치하는 것이다.

이 나라의 개념을 하나님 나라에 도입해 이종필 목사는 하나님 나라란 ‘하나님이 선택하신 백성이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지키며, 즉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나라’라고 정리한다. 하나님 나라에서도 가장 중요한 개념은 주권인데, 이는 통치를 의미한다. 저자는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영역”이라고 말한다.

성경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의 이스라엘과 신약의 성도(하나님의 백성)를 통해 인류 역사 속에 진행된 하나님 나라를 기록한 책이다. 따라서 저자는 “하나님 나라의 개념으로, 그 세가지 구성 요소는 하나님의 백성, 땅, 주권으로 성경을 이해할 때 가장 정확하게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처럼 관점을 달리해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은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선지서를 하나님 나라로 설명한다. 또한 각 권의 구조를 표를 통해 한눈에 살피게 도왔다.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도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신약의 4부분인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를 설명한다. 또한 지도와 도표를 통해 내용을 도식화해 이해를 더했다. 지명, 인명, 용어 등에 대한 보충 설명도 더했다.

저자 이종필 목사는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풀러신학교 목회학박사 과정 중이다. ‘멋진 믿음 멋진 인생’, ‘비전, 위대한 인생의 시작’, ‘하나님의 일하심’ 등을 저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