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대책 기구 ‘노회 상설화’ 필요”
상태바
“이단 대책 기구 ‘노회 상설화’ 필요”
  • 공종은 기자
  • 승인 2014.06.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장 합동, ‘구원파 및 이슬람 수쿠크법 대책 긴급 세미나’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단들로 인한 피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단 차원의 이단 전문가 양성과 대책 기구의 전국 노회 상설화, 더 나아가 종합적인 네트워킹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심창섭 교수(전 총신대 신학대학원장)는 예장 합동총회 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회가 지난 26일 개최한 ‘구원파 및 이슬람 수쿠크법 대책 세미나’에서 이같이 주장하고, 교단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심 교수는 총회 이단대책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전국 노회에 상설 기관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전국적인 네트워킹을 통해 이단을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단대책위원들에 대한 권한 강화도 주문했다. 현재 이대위의 활동이 이단들에 대한 신학적인 세미나 개최를 통해 총회에서 판단하도록 하는 등 이단을 분별하는 데 집중돼 있다고 지적한 심 교수는, “이대위원들이 총회에서 판단한 이단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교회나 지도자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경고하고, 경고를 무시하는 교회나 지도자들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총회 산하 재판국에 보고하는 권한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성 목사(예드림교회)는 “최근 이단 단체들이 적극적이며 점점 더 강도 높게 교회를 향해 공격해 오고 있다”며 상황을 설명하고, “교단이 이단 연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전문가들을 세워 이단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면서, 교단 차원의 이단 전문 연구가 및 상담사 양성을 요청했다.

박 목사는 교단 내 개 교회의 이단 침투 상황을 점검하고 보고 받아 필요할 경우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대응 방안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신학교에 ‘이단 관련 교과목’과 ‘이단 상담 관련 교과목’을 신설하고, 교단에서는 ‘이단 연구소’를 만들어 이단에 대한 대책기구의 활성화를 통해 교회들이 이단으로 인해 고통을 받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회들 또한 ‘우리 교회는 이단과 무관하다’는 인식을 버리고, 교인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독교 신앙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