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극복위해 지혜 모아야
상태바
양극화 극복위해 지혜 모아야
  • 승인 2003.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사회는 요즘 여러가지 형태의 갈등양상이 표출돼 국력소모와 정서의 내출혈로 탈진하고 있어 안타깝다. 3.1절을 전후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 일련의 일들은 갓 출범한 노무현정부가 남북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예고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3월 1일 정오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종교․사회단체가 개최한 ꡐ반핵 반김 3.1절 국민대회ꡑ와 몇시간뒤 탑골 공원에서 열린 ꡐ민족자주 반전집회ꡑ는 지금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갈등현상과 양극화, 세대․계층간 분열의 골이 얼마나 깊은지를 한눈에 보여주는 현장이었다. 우리는 이런 양극화 현상을 깊이 우려하며 하루속히 갈등이 극복되고 치유되길 소원한다.

따라서 새 정부는 무엇보다 우리 내부의 이런 혼란상을 조속히 치유하는데 진력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분열로 인한 국력소모를 막기 위해 모두의 냉철함이 절실하게 요청되는 때이다.

이런 점에서 새 정부가 ꡐ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ꡑ를 국정목표의 하나로 내세운 것은 주목할만 하다. 더불어 사는 균형발전사회는 다양한 사회갈등을 민주적으로 해결하여 ꡐ질높은ꡑ국민통합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남북문제와 한․미간 현안 해결, 이로 인한 ꡐ남남분열ꡑ과 경제안정, 사회 불평등의 해소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일 것이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서는 점차 중산층이 줄고 상류층과 빈곤층이 늘어나는 양극화가 진행돼 왔다고 한다. 문제는 이런 중산층의 위기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점이다.

따라서 새정부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세제개혁을 통한 분배정책과 사회 안전망 확충에도 진력해야 할 것이다.

또,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도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비 정규 노동자, 여성,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등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정책은 질 높은 국민통합의 핵심영역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어느 사회이건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란 없다. 성숙한 민주사회는 사회갈등을 일방적으로 부정하지 않고 그것을 민주적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질적으로 높아지는 사회이다.

이제 우리 모두는 더 이상의 국력소모를 막고 하루 속히 사회 안정을 이루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 교회와 기독인들이 사회갈등 극복을 위해 애쓰는 모습이 보였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