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현대사회를 연결시키는 ‘실천신학’
상태바
성경과 현대사회를 연결시키는 ‘실천신학’
  • 표성중 기자
  • 승인 2013.10.0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형윤 박사, ‘실천신학의 이해’ 수정증보판 출간

실천신학 연구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해 교회를 세우고, 예배와 성례를 집행하며, 사회봉사를 실천해 신학의 실천학문으로서 신학적 근거이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오늘의 상황에 하나님의 창조세계 주권과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으로 교회와 그리스도의 정치적 주권을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가를 제시하는 것이 실천신학이 해야 할 일이다.

한마디로 실천신학은 ‘그리스도 사건에 관한 해석과 현대 상황에 대한 해석 사이의 상호 비판적인 연관성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성서기록 시대의 독자들과 오늘 현대를 사는 독자들 사이에 연결되는 이해의 공통성, 즉, 상호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최근 안양대 교수로 재직 중인 위형윤 박사가 ‘실천신학의 이해’(도서출판 아이엠)를 수정증보판으로 출간, 실천신학은 성경과 교회, 그리고 오늘날의 상황과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제1부 실천신학으로서의 이론과 실천, 제2부 교회사역으로서의 실천신학, 제3부 미래사회를 위한 실천신학 등으로 구성됐다. 1부가 실천신학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면 2부에서는 목회, 예배, 설교, 목회상담, 교육 등 실제 교회사역에서의 역할을 제시했고, 3부에서는 에큐메니즘과 선교사역, 신앙과 생활규범, 코이노니아, 교회성장 동력 분석, 미래목회 비전, 교회분열과 일치운 동 등 실천신학의 문제를 통전적이고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위형윤 박사는 “실천신학의 과제는 우리들의 실천이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며 “모든 신학은 통전적 관점에서 이해되어져야 하며, 따라서 신학은 실천신학을 지향하며,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