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서술 공정해야”
상태바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서술 공정해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13.09.30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계, 2013년 검정 통과된 교과서의 개정 촉구

▲ 한국교계 교과서․동성애동성혼특별대책위원회가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서술과 관련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새로 검정 통과된 역사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서술이 크게 축소된 것으로 알려져 한국교계가 술렁이고 있다.

이에 한국교계 교과서․동성애동성혼특별대책위원회는 9월 30일 오후 2시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 개정된 교과서의 기독교 관련 서술이 지나치게 축소돼 있다”며 “교육부 장관은 새 교과서 집필기준(2011.12.30)대로 한국사 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서술을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3년 새로 검정 통과된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기독교 관련 부분이 지나치게 축소돼 ‘개항 이후 개신교의 수용과 각 종교 활동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서술하도록 유의한다’는 내용이 담긴 2011년 개정 집필기준에 맞지 않다는 것.

지난해 11월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총재 김삼환 목사)가 제안한 종교 교육의 자유 보장 등 10대 정책 과제를 적극 수용하고 이를 대선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서술 축소, 동성애를 정상시하는 내용을 담은 윤리 교과서의 편찬 등 당초 공약과 역행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한국교계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대책위는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불교와 유교, 천주교와 천도교, 심지어 민간신앙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으나, 개항 이후 근대 문화 형성, 독립 운동, 대한민국 건국에 크게 기여한 기독교에 대해서는 두세 줄 정도에 그치고 있다”며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장관고시로 지난 1980년대부터, 기독교학교에서의 성경 교육을 금지하고 종교행사를 제한해 오고 있다”며 “선지원후추첨제나 진학제도의 적극 활용으로 기독교학교의 생명인 건학이념을 회복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전국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교학사 △천재교육 △미래연 △비상교육 △YBM 등 출판사의 교과서를 예로 들며 “동성애를 정상시한 부분이 삭제되지 않은 현 생활과 윤리 교과서의 내용을 수정해 가르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명수 서울신대 교수는 “현재 개정된 한국사교과서는 교과부가 고시한 집필기준에 합당치 못하다”면서 정부와 국사편찬위원회에 “공정한 기독교 서술을 담은 한국사교과서를 제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10월 4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야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이 문제를 놓고 간담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 장관과의 면담을 계획 중이라며 한국교회에 기도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