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경기를 모르면 자금운용은 위험
상태바
(96) 경기를 모르면 자금운용은 위험
  • 운영자
  • 승인 2013.07.1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덕 목사 (샬롬교회 협동목사ㆍ경영학 박사)

▲ 이상덕 목사
경기가 무엇이기에 경기가 살아나지 않으면 다 죽는다고 야단인가? 경기란 국민경제의 총체적인 활동수준을 의미한다. 경기가 좋다는 것은 생산이나 투자, 소비와 같은 경제활동이 전반적으로 평균수준을 넘어 활발하다는 것이며, 경기가 나쁘다는 것은 이와 같은 경제활동이 침체되어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경기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확장되어서는 후퇴하고, 수축되어서는 회복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확장기와 수축기는 반복되는 주기가 일정하지 않으며 모양도 비대칭적이라 그 상태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경기의 움직임을 사전에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예측해서 적절한 정책을 적기에 실시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현재의 경기상황을 잘못 파악하거나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데 실패하면 살아날 수 있는 경기를 죽이거나 침체되어가고 있는 경기를 더 악화시키는 잘못을 범하게 된다. 경기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기의 순환변동과정 중에 발생하는 경기의 최고점과 최저점이 발생한 시점을 알아야 하는데, 이 시점을 경기순환일이라 한다. 경기순환일을 파악하지 못하면 현재의 경기상태가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 알 수 없어 효과적인 경제정책을 시행할 수 없다.

따라서 정책당국은 경제정책을 시행하기에 앞서 먼저 경기순환일을 확정해야 하고, 경기상태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지표들을 이용해서 현재의 경기상태가 경기순환일을 기준으로 어느 시점에 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경기상태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지표들 가운데는 앞으로의 경기상태를 나타내는 경기선행지표와 현재의 경기상태와 동시에 움직이는 경기동행지표가 있으며, 경기가 이미 지나간 것을 말해주는 경기후행지표가 있다. 경기선행지표는 실제경기가 최고점에 도달하기 전에 먼저 최고점에 도달하고, 실제경기가 최저점에 도달하기 전에 먼저 최저점에 도달한다.

만약 경기선행지표가 최고점에 도달했다면 실제 경기는 현재 확장국면에 있어 장사가 잘 되고 일자리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선행지표가 최저점에 도달했다면 실제 경기는 현재 수축국면에 있어 장사가 안 돼 죽을 지경이라는 말이 나오고 실업자가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경기동행지표는 실제경기의 움직임과 해당지표의 움직임이 거의 일치하는 지표다. 경기동행지표가 최고점에 도달했다면 실제경기도 현재 최고점에 도달했으며 앞으로 경기는 내리막길로 접어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동행지표가 최저점에 도달했다면 실제경기도 이제 바닥을 찍었고 앞으로 상승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후행지표는 실제경기가 변환점을 지난 후 그 후에 변환점에 도달하는 지표다. 따라서 경기후행지표가 최고점에 도달했다면 실제경기는 이제 최고점을 지나 하강국면에 놓여 있어 불황이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경기후행지표가 최저점에 도달했다면 실제경기는 최저점을 지나 회복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정책당국에서는 이 세 가지 지표를 활용해 경기를 진단한다.

지난 4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후 청와대와 정부와 정치권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해 정부와 보조를 맞추어 경기를 살려나가야 한다고 여론몰이를 하고 윽박지르기까지 했다. 그러나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았다. 물론 지난 5월 떠밀리다시피 해서 할 수 없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리긴 했지만 그 후에도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는 이유는 경기지표들을 분석해본 결과 경기가 이미 최저점을 지나 회복국면에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경기회복국면에서 기준금리를 내려 돈을 풀게 되면 정부에서 풀고 있는 제정지출과 맞물려 돈이 과잉공급 되고 이로 인해 앞으로 물가가 오를 것이라는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작용해 물가가 걷잡을 수 없이 상승하게 되고 살아나던 경기는 얼마 못가 다시 주저앉게 된다는 것이다.

경기상태를 아는 것은 정책당국자들 뿐만 아니라 시장참가자들에게도 대단히 중요하다. 경기선행지표가 최고점을 지나 수축국면에 들어섰음에도 경기활황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하고 자금을 운용하는 시장참가자들이 투자를 확대하거나 주식을 매입하게 되면 머지않아 낭패를 보게 된다. 경기선행지표가 최저점을 이미 지났는데도 앞으로 경기가 더 침체될 것으로 생각하고 불안해서 가지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거나 부동산을 매각한다면 돈을 벌기는 다 틀린 것이다. 성경은 영적으로나 세상적으로나 지식이 없으면 망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호 4: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