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계신”이라고 하지 말라. 세상일에만 관심 두고 있다면
상태바
“하늘에 계신”이라고 하지 말라. 세상일에만 관심 두고 있다면
  • 김동근 기자
  • 승인 2013.06.04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위험한 기도, 주기도 / IVP / 김영봉 저

주님이 친히 우리에게 가르쳐주신 기도 ‘주기도문’. 이는 예수님이 남겨주신 가장 고귀한 유산 중 하나도 초대교회 이래 오랜 역사 아래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 기도를 암송해왔다.

암송하면서도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힘든 것이 바로 주기도. 어떻게 하면 주기도를 일상에 적용하고 삶 자체가 기도가 될 수 있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 김영봉 목사(와싱톤한인교회)는 주기도문 한 구절, 한 구절을 해설한 책 ‘가장 위험한 기도, 주기도’를 통해 평신도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주기도의 원래 뜻을 풀이하고, 삶에 적용하도록 도움으로 그 속에 담긴 놀라운 영적 진리를 깨닫는 시간을 선사한다.

저자는 주기도의 위대함에 대해 ‘위험하다’라고 해석하며 “주기도에 담겨있는 놀라운 메시지, 즉 하나님의 아버지 되심과 이 땅에서 실현되는 하나님의 통치, 하나님 나라의 비전, 세상과 이웃을 향한 선교적 통찰을 깨달을 때 우리 삶이 더 이상 예전과 같을 수 없을 것이다. 주기도만 잘 알아도 예수님의 마음을 배우고 참된 제자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누군가 우루과이의 어느 성당 벽에 써놓았다는 기도문을 예로 들며 말을 이어갔다.

“하늘에 계신”이라고 기도하지 말라.
세상일에만 관심 두고 있다면.

“우리”라고 말하지 말라.
너 혼자만을 위해 살고 있다면.

“아버지”라고 부르지 말라.
아들, 딸처럼 살고 있지 않다면.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라고 기도하지 말라.
입술로는 하나님을 부르지만 마음은 멀리 있다면.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라고 기도하지 말라.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를 혼동하고 있다면.

“아버지의 뜻이 땅에서도 이뤄지게 하소서”라고 기도하지 말라.
그 뜻을 위해 고통 받을 각오가 되어있지 않다면.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라고 기도하지 말라.
배고픈 사람들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한 것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라고 기도하지 말라.
누구에겐가 아직도 앙심을 품고 있다면.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라고 기도하지 말라.
죄 지을 기회를 찾아다니고 있다면.

“악에서 구하소서”라고 기도하지 말라.
악에 대항해 싸울 마음이 없다면.

“아멘”이라고 말하지 말라.
아버지의 말씀을 심각하게 받을 마음이 없다면.

저자는 “어찌 보면 제가 이 책에서 쓴 모든 내용을 이 기도문이 요약해놓은 것 같다. 이 글을 읽다 보니 정신이 번쩍 나고 등골이 서늘해진다. 제 살아가는 모습이 주기도를 드리기에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바짝 정신을 차리고 아프더라도 주기도를 계속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대로 드리는 모든 기도는 위험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헨리 나우웬이 말했듯, 제대로 기도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책은 주기도의 각 구절이 갖는 뜻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기도, ‘묵상과 토의 문제’가 각 구절의 설명 뒤에 함께 실려 개인의 묵상 뿐만 아니라 소그룹 모임의 교재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저자는 “우리가 누리던 것을 포기해야 하고 편안하게 느끼던 것들을 하나 둘 떠나보낼 때 제대로 기도할 수 있다”며 “주기도로 인해 옛 사람이 죽을 수 있으며, 더불어 우리 삶에 진정한 소망을 이끌어 오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책의 저자 김영봉 목사는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을 거쳐 미국과 캐나다에서 수학을 마친 뒤 1992년부터 10년간 협성대학교에서 신약학을 가르쳤으며, 2009년부터는 목회멘토링사역원을 통해 교회 갱신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사귐의 기도’, ‘바늘귀를 통과한 부자’. ‘숨어 계신 하나님’,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아프다’, ‘사귐의 기도를 위한 기도선집’과 설교집 ‘이 성전을 허물라’, ‘대야와 수건’ 등이 있다. 또한 기독교서회 100주년 기념 주석 시리즈 ‘마태복음2’를 집필했으며, 유진 피터슨의 ‘메시지’ 신약을 감수하기도 했다.

지금은 미국 버지니아의 와싱톤한인교회에서 영성 목회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키우고 진정한 신앙공동체를 세우는 일에 마음을 두고 목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