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인류는 왜 ‘어머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날까?
상태바
모든 인류는 왜 ‘어머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날까?
  • 김목화 기자
  • 승인 2013.05.07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의 달 특집 / 성경이 말하는 어머니의 EQ교육 <2>
▲ 어머니의 아기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을 대신하는 것이다. 아무리 힘이 들어도 아기만 보면 힘이 절로 솟는다.

어머니의 역할, 얼마나 중요한가
나이팅게일(Nightingale)은 전쟁터에서 부상당한 수많은 젊은 병사들을 치료하면서 많은 병사들의 임종을 지켜봤다. 그의 회고록에 의하면 죽어갈 때 거의 모든 병사들이 마지막으로 ‘어머니’를 찾으며 눈을 감았다고 한다. 왜 젊은 병사들이 마지막으로 찾는 사람이 아버지나 애인이 아니고 ‘어머니’였을까? 현용수 목사(미 쉐마교육연구원 원장)은 “자녀들에게 있어서 어머니는 보이지 않는 무서운 힘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군대를 간 장병들이 막사에서 편지를 읽을 때 누구로부터 온 편지를 읽는지는 표정만 봐도 안다고 한다. 좋아서 입이 찢어지게 웃으며 읽는 편지는 애인에게서 온 편지고, 눈물을 흘리며 읽는 편지는 어머니에게서 온 편지라고 한다. 왜 모든 인류는 ‘어머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 걸까? <편집자 주>

남성은 역사를 … 여성은 남성을 주관
어머니는 신앙 전수자, 성경적 가정 형성

우리 주변에는 객관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주부들도 그 가정의 자녀에게는 절대적인 어머니로 존경받는다. 그만큼 어머니는 자녀에게 절대적인 어머니로 존경받는다. 탈무드의 잠언집에 ‘어머니를 잃은 아이는 문고리가 없는 문과 같다’라는 격언처럼 유대인에게 어머니의 중요성은 자신의 정체성과도 같다.

온전한 가정은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자녀가 하나를 이뤄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맡긴 역할을 잘 감당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용수 목사는 “가정이 메말라가고 사회에 범죄가 왜 많아지는가에 대한 답이 거의 어머니 교육에서 나오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성경에 인류에 역사를 영향을 준 남성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성들도 많다. 때문에 남성이 하나님의 역사를 주관하는 동안 아내의 내조 덕분에 어두움에서 빛으로 바뀐 일이 많다.

하나님께서는 지도자를 선택하실 때 그 지도자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그의 어머니도 미리 택하셨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 그리고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가 바로 그러하다.

자녀의 정서교육은 어머니의 가슴에서 시작된다. 현 목사는 “어머니의 따뜻한 가슴에서 자녀의 따뜻한 마음이 자란다”고 설명했다. 어머니의 가슴은 자녀의 정서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대인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은 그의 저서 ‘사랑의 기술’에서 ‘어머니’를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비유했다. 땅은 어머니를 상징한다.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땅 가나안은 두 가지, 즉 젖과 꿀이 흐르는 땅(EQ)이다. 어머니도 약속의 땅 가나안처럼 첫째는 젖을 주고 둘째는 꿀을 주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젖과 꿀은 모두 어머니의 가슴에서 나온다.

그의 말에 의하면 어머니의 가슴에서 나오는 젖은 사랑의 첫 번째 조항으로 아기를 돌보는 것과 생존의 확인을 상징한다. 두 번째 꿀은 인생에 대한 사랑과 살아있다는 행복감을 상징한다. 즉 정서적인 감성(EQ)을 공급하는 것이다. 에리히 프롬은 “어머니가 자녀에게 젖을 먹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성품을 갖고 젖을 먹이느냐는 꿀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렇다면 가슴에 꿀이 있는 여성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답은 입술로 찬양하고 말씀을 묵상하고 마음으로 기도하는 어머니어야 한다. 긍정적인 사고로 남을 배려하고 베풀 줄 아는 모성(EQ)의 여인이어야 한다. 행복한 마음을 가진 어머니가 아이에게 젖을 빨게 하면 자녀는 아름다운 신앙과 성품을 닮아간다. 현 목사는 “육적인 양식과 보이지 않는 영혼의 양식을 함께 공급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을 위한 여성의 귀한 사역”이라고 말한다.

여성 가슴의 중요성은 어머니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모든 여성에게 적용된다. 출산을 하지 않는 이상 생리적인 젖은 줄 수 없지만 정서적 사랑의 꿀은 줄 수 있다. 모든 여성이 사랑의 꿀을 가진 가슴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여성이 사랑의 꿀을 가진 가슴을 소유하려면 아름다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인간의 외적 아름다움보다도 내적 아름다움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남성에게는 EQ가 전혀 없을까?

사람들과의 관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지적이며 객관적인 관계고, 다른 하나는 감정적이며 인격적인 관계다. 이 두 종류의 관계 유형은 각각 남성과 여성의 지배적인 특성에 부합한다. 즉 객관적인 관계는 남성의 이성적인 성향에, 인격적인 관계는 여성의 감정적인 성형에 부합된다.

“하나님의 두 가지 속성인 공의와 사랑을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비유한다면, 남성은 공의이고 여성은 사랑이다.”

의사이자 상담 심리학자인 폴 투니어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든 인간 속에는 남성적인 요소와 여성적인 요소가 섞여 있다. 남성 가운데서도 감성을 지닌 사람이 있고, 여성 중에도 성향이 과학 기술 쪽으로 기울어진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즉 인간은 남성적인 요소와 여성적인 요소가 남녀 모두에게 섞여 있다. 다만 사람에 따라 상대 성 요소가 얼마나 많으냐에 따른 정도의 차이가 있다. 이는 동성 연애자의 위험이 따른다.

현 목사는 “어머니 교육에도 사상과 공의 및 IQ 계발이 있을 수 있고 아버지 교육에도 EQ 계발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지음 받은 믿음의 어머니는 하나님의 선택받은 어머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단비를 받아 마땅히 젖과 꿀을 내는 가나안 땅, 언약의 여인들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