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학교 정상화 위해 10년을 내다본다
상태바
기독교 학교 정상화 위해 10년을 내다본다
  • 김목화 기자
  • 승인 2012.12.04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락교회•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종교교육 권리 찾기 나서
▲ 기독교 학교 정상화를 위한 10년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는 (왼쪽부터) 박상진 교수, 박종보 교수, 우수호 교목, 김재춘 교수.

‘기독교 학교 정상화 포럼’은 오늘날 공교육 현실에서 기독교 학교로서의 정체성에 심각한 도전을 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독교 학교들이 본래의 학교 건학이념에 맞게 종교교육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미 단기, 중기, 장기적인 로드맵을 속 시원히 제시한 그들의 ‘선포’는 시작됐다. <편집자주>

오늘날의 기독교 학교는 공교육 체계 속에서 ‘기독교 학교’로서의 정체성에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1969년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1974년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시행 이후 기독교 학교는 본래의 건학 이념대로 학원선교와 기독교적 종교교육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 이후에도 사립학교법 개정, 제7차 교육과정, 강의석 군 사건과 대법 판결,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의 종교교육 제한 조치 등 계속되는 공격 속에서 과연 한국에서 기독교 학교가 존립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한다. 심각한 정체성 고민을 앓고 있는 기독교 학교. 그동안 기독교 학교의 존립을 지탱할 수 있었던 법적 존립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영락교회(이철신 목사)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 박상진 교수)는 현재 공교육 현실에서 기독교 학교로서의 정체성이 희미해져 가는 기독교 학교의 아픔을 공유하고 본래의 학교 건학 이념에 맞게 종교교육을 정상화시키는 일에 팔걷고 나섰다.

지난 4월 1차 포럼을 바탕으로 종립학교 내 종교교육 및 선교활동 등 포괄적 주제에 대한 현상 및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 모색과 정상적인 실행을 돕는 방안을 최근 내놓았다.

기독교 학교의 존립을 위해 관계된 전문가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완성된 ‘기독교 학교 정상화를 위한 10년 로드맵’을 소개한다.

# 이중장부식 종교교육은 이제 그만
사립학교의 자율성과 종교교육의 자유는 당연한 권리. 기독교 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은 공식적인 수업이다. 그러나 법과 제도, 교육과학기술부의 교과 과정이나 교육청의 규정 및 지침으로 기독교 교육의 현실은 겉과 속이 다른 모습으로 변했다. 겉으로는 관행적인 기독교 교육을 실시하지만 속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받는 공식적인 사립학교의 종교교육과 자율성은 보장돼야 한다. 박상진 교수는 “임시방편적인 종교교육이 아닌 실질적으로 토대를 세워 기독교 교육을 해야 한다”며 “더이상 선언문 낭독, 구호 외침이 아닌 진짜로 실천함으로써 기독교 교육의 진정한 정상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앞으로의 기독교 교육의 올바른 모습을 확립할 수 있도록 분명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한국 교회가 감당할 몫도 크다. 그동안 한국 교회의 기독교 학교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는 비계획적이고 임시적인 모습이었다. 한국 교회 초창기에는 교단 총회 내 학무국이라는 상설 기구가 있어 기독교 학교의 지원 업무를 담당했다. 하지만 지금은 상설 기구 없이 학교분과위원회나 특별위원회로만 활동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목소리는 내지 않고 있다.

근본적인 기독교 학교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교회 안에서 체계적인 대응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

# 코앞의 일부터 10년 후까지
최근 열린 2차 포럼에서는 기독교 학교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10년 로드맵이 발표됐다. 기독교 학교의 정상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독교 학교의 내부 노력과 기대 효과, 그리고 추진해 나갈 기구의 설립까지 제시됐다.

먼저 교육제도 면에서 단기(3년), 중기(4~6년), 장기(10년 이내) 방안으로 나눠 10년 로드맵이 발표됐다. 영남대 교육학과 김재춘 교수는 단기 방안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종교교육을 받기 위한 전학 허용, 종교 과목 단수 편성 허용, 회피제도 도입을 제시했다. 중기 방안으로는 종교계 자율형 사립고의 자율성 확대, 종교 교과서 자유 발행 및 활용 허용, 모든 종립학교의 자율성 확대 허용 등을 설명했다. 장기 방안으로는 종립학교를 ‘전기선발학교군’으로 전환해 일반학교에서 종교 교과목 이수가 허용되며 모든 종립학교에서 종파교육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종보 교수(한양대 법학과)는 헌법에 근거하여 ‘교육’을 해석하며 “교육 내용에 대한 결정권은 ‘부모’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부모의 의견은 무시되고 있다. 교육에 대한 국가의 역할은 국민이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는 것이며 이를 위한 환경과 재정을 조성해줘야 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철신 목사는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예레미야 20:9)라는 말씀을 기억하며 열정을 가지고 기독교 학원을 위해 힘쓰자”고 강조했다.

학원선교에 계속 매진할 수밖에 없는 것은 교육만큼 좋은 선교는 없기 때문이다. 종교교육은 선교다. 기독교 교육 전문가들은 포럼에서 기독교 학교의 자율성 보장과 정상화를 위해 한국 교회가 함께 나갈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