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교계도 “인권위 종교차별 용역 부적절”
상태바
진보 교계도 “인권위 종교차별 용역 부적절”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2.07.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정평 “국가인권위가 종교갈등 빌미 제공”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5월 16일 불교계 단체로 알려진 종교자유정책연구원과 ‘종교에 의한 차별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계약을 체결한 것과 관련해 진보 기독교계 내에서도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김영주, 이하 교회협)는 지난 25일 인권위원회의 용역 선정과 관련한 입장을 표명하고 연구 단체 선정 과정, 연구위원회의 권한 등을 공개질의하며 대응에 나섰다.

먼저 교회협은 인권위의 종교 차별 실태 조사에 대해 “적지 않은 민원과 실제 삶을 곤란하게 하는 문제 제기에 의해서 시작되었다는 입장에 공감을 표한다”며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비인권적인 부분들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교회협은 “이번에 선정된 연구용역사업의 계약체결기관은 이 연구용역에 부적절한 단체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해당 기관은 스스로 불교단체의 발의로 만들어졌음을 밝히고 있는 친불교 성향의 단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다른 종단의 사학들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종교편향과 차별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관련 사립학교만을 대상으로만 문제제기하고 있다는 점은 그 구성원들이 정당하게 이 연구용역을 집행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게 한다”고 꼬집었다.

교회협은 이번 사태가 기독교와 불교 간의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고 우려하고 “종교간 대화가 우리 사회의 평화와 안녕을 유지하고 있는 기초가 되고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인권위원회의 균형을 잃은 연구용역 체결 과정은 충격적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회협은 △연구용역 단체 선정 배경 △연구용역의 지위 △해당 단체의 종교편향성 인지 여부 △기독교계의 반발에 대한 대응책 △종교사학의 건학이념과 종교자유 충돌에 대한 개선책 등을 공개질의 했다.

이에 앞서 교회협 실행위원회는 지난 19일 열린 60회기 3차 회의에서 인권위원회의 종교 차별 실태 조사 연구용역 문제와 관련해 “교계 내에서 반발이 커지고 있고, 종교간 평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입장 표명과 대응책 마련을 결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진보적인 목회자들로 구성된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도 지난 26일 현병철 인권위원장의 연임 결정 철회를 주장하며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특정 종교관련 단체에게 ‘종교차별로 인한 인권침해 실태 조사와 개선 방안 연구’ 용역을 줌으로써 종교간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기까지 하였다”며 “이러한 인권후진국에 어울릴 만한 인물을 인권위원장으로 연임 시키는 것을 절대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