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규 목사, 성공회대 첫 명예학위 받는다
상태바
박형규 목사, 성공회대 첫 명예학위 받는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2.04.2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화운동 이끈 개신교 원로

1970~80년대 반독재 투쟁과 민주화운동을 이끌었던 개신교 원로 박형규 목사(89)가 성공회대에서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성공회대학교(총장:양권석)는 개교 98주년, 신학과 설립 30주년을 맞은 오는 30일 박 목사에게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명예신학박사 학위 수여는 성공회대 개교 이래 처음 이뤄진 것이어서 그 의미가 깊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원로인 박형규 목사는 1973년 부활절 예배에서 유신독재 반대 유인물을 나눠준 후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됐다. 이후 1970년대 개신교계 반독재 투쟁에 앞장섰으며 민청학련 사건, 긴급조치법 위반 등으로 총 여섯 번의 옥고를 치렀다. 도시산업선교회, 사회선교협의회 등을 설립해 빈민 선교에 앞장서기도 했다.

성공회대 이재정 석좌교수는 “박형규 목사에게 성공회대 개교 이래 첫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됐다”며 “박 목사는 군부독재에 맞서 개신교 지도자로 불의와 폭력을 이겨내며 신앙인들의 선생이 됐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현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2010년 25회 만해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학위수여식은 오는 30일 오후 3시 성공회대 성미가엘성당에서 열리며, 학교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철범 주교(72)도 함께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