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7> 미래 교회(Next-church): 교회 이미지와 유형을 결정하라
상태바
<10-17> 미래 교회(Next-church): 교회 이미지와 유형을 결정하라
  • 운영자
  • 승인 2010.07.0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 이미지와 유형을 결정하라

교회의 출발은 그 교회만이 갖는 이미지로 시작된다. 교회를 세운다는 것은 그 교회만이 그 지역 안에서 그 교회만의 색을 가지고 세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기 위하여 교회를 세우는 최초의 구성원들이 갖는 비전과 방향성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많은 경우 교회의 존재목적만 이해하고 그 지역의 필요와 전도대상자들의 욕구와 성향조사, 그리고 구성원들이 잘 섬길 수 있는 사역의 형태를 모른 채 교회세우기를 시도한 결과, 교회는 공회전하고 있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우선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것은 교회 이미지의 다양성과 그 양태의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 자신부터 세워진 교회로부터 기대를 가져야 한다. 우리부터 기대가 없으면 누구도 기대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싶은 교회가 되어야 한다. 변화를 위한 변화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순수한 복음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문화를 연결시키기 위한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과제는 어떻게 이러한 교회로 세울 수 있는가이다. 어떤 교회는 우리교회가 될 수 없다는 전제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우리는 여러 원리를 익히고 그 원리에 따라 “그 지역에 바로 그 교회”가 되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교회가 결정해야 하는 것은 교회의 이미지와 유형을 결정해야 한다.

그러면 어떤 교회유형과 이미지가 있는가?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교회 사역의 표현들이 필요하다. 복음주의적인 교회변화가 불가피하다. 우리의 고민은 이러한 교회를 어떻게 가능하게 세울 수 있는가에 있다.

1) 구도자 중심의 교회
이러한 유형의 교회적 원리는 철저하게 새신자에 초점을 둔다. 기독교와 무관하게 살아온 이들을 교회 안으로 끌어드리는 철학을 중심으로 세워지는 교회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개척교회나 작은 교회는 이러한 유형의 교회여야 한다. 이 교회는 예배의 전통성이나 현대적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와 다가설 사람들의 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예로 카페교회, 선술집교회, 스타벅스교회, 평일예배, 직장인예배, 캠퍼스교회, 알파교회 소위 Emerging Church라 칭하는 교회형태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회유형은 전도대상자 특히, 복음을 들어야 하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특정 연령이나 특수집단 그리고 다양한 문화 그룹에 다가서는 형태를 지닌 교회이다.

2) 목적이 이끄는 교회
그리스도를 알고 → 하나님을 경험하여 알게 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장하며 → 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며, 그리스도를 섬기며 → 신앙을 추구하며, 그리스도를 나누고 → 사람들을 위한 교회를 세우며, 그리스도를 통하여 예배하는 공동체 → 삶의 다양한 자들을 섬기는 공동체이다.

3) 셀 교회
셀 교회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셀이 있는 교회로서 교회의 여러 기능을 수행하면서 교회구조의 한 영역에서 일어나는 사역을 셀로 운영하는 교회유형이다. 셀 중심의 교회가 있는데, 이 유형은 교회전체의 구조가 셀화되어있는 유형이다. 가정교회 유형은 가정 전체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교제하며 셀의 기능을 감당하게 하는 유형이며, G12유형은 교회의 구조를 12제자의 형태로 전개하여 운영하는 유형을 말한다.

4) 자연적 교회성장 유형
이 교회 유형은 다음과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을 세우는 리더십, 은사 지향적 사역, 열정적 영성, 기능적 구조, 영감을 주는 예배, 전인적 소그룹, 필요 지향적 복음주의, 사랑의 관계 등이다.
                                                                                김성진 목사<목회컨설팅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