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 미래 교회(Next-church): 창의적 사역을 위한 10가지 질문
상태바
<10-8> 미래 교회(Next-church): 창의적 사역을 위한 10가지 질문
  • 운영자
  • 승인 2010.05.1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 사역을 위한 10가지 질문

제4의 우선순위는 교회 중직자 세우기이다. 미래 교회는 중직자들의 수준과 비례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영적능력, 영향력, 목회자와의 관계와 위치, 교회관, 가치관에 따라 교회는 그 영향력의 정도를 가늠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 교회를 위하여 중직자의 자격요건을 폭넓게 하며 심화해야 한다. 그리고 중직들을 위한 훈련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계발하여 운영해야 하며, 무엇보다 담임목회자는 그들과의 비전공유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모든 것이 변화되고 있다. 이 변화로부터 도피하거나 위안을 삼을 수 없다. 우리는 변화되지 않는 영원하신 말씀의 토대위에 다양한 메시지로 다양한 공동체로 나타나야 한다. 그 교회만이 갖는 독특한 사역의 방식과 초점 그러한 방식과 초점을 위한 사역들을 가져야 한다. 교회는 ‘계획적’임과 동시에 ‘전략적(지혜)’인 방법으로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

지금은 전문화된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 모든 것이 전문화와 독특성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저 평범한 접근방식으로는 효과적인 사역이 진행될 수 없다. 그 교회가 속한 지역사회 속에서 창조적이고 차별화된 그 교회만의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교회는 스스로의 질문에 답을 찾고 그 답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것은 창의적인 사역을 위한 자기진단이다.

1. 지역사회 속에서 마땅한 사역의 유형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지역 교회는 그 지역을 위하여 존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교회는 지역의 필요와 지역을 섬기기 위한 사역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한다.

2. 교회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사역이 되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식은 무엇인가?
지역마다 교회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 개 교회는 유사한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되고 독특한 교회가 되어야 한다.

3. 교회만의 사역철학(목회철학)은 무엇이며,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가?
담임목사는 자신이 섬기는 교회의 비전과 방향성 그리고 존재이유 그리고 사역의 모든 영역에 대한 논리적이며 선명한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철학을 강력하게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4. 담임목사의 재능, 철학, 준비, 은사, 비전은 교회가 추구하는 비전과 일치하는가?
교회의 비전은 3가지 영역에서 일체감을 가져야 한다. 담임목사의 비전과 교인들의 비전 그리고 지역을 향한 비전이 하나가 될 때 귀중한 역사를 구현할 수 있다.

5. 주변 교회와의 차별화된 지체의식을 펼쳐나갈 구체적인 사역프로그램과 메뉴얼은 무엇인가?
차별화되고 구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역 프로그램은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순하고 구체적인 지침서를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6. 교회의 비전과 방향을 공유하는 교인들의 수준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무엇인가?
공유되지 않는 비전은 비전이 아니다. 비전이 비전다워지기 위해서는 교인들이 비전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7. 교회의 가치와 목회의 가치 그리고 사람을 세워가는 구체적인 대안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람에 의하여 세워진다. 하나님의 사람을 세우기 위한 교회의 구체적인 방법과 프로그램을 구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8. 다음 세대를 위한 지역 교회의 사역 포인트와 사역방향 그리고 그들에 대한 분석과 미래의 도전들에 대한 준비는 무엇인가?

9. 미래 교회에 대해 교회가 갖는 자원의 규모와 목회자 자신이 구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어떠한가?


10.목회(교회조직 운영)와 목양(하나님의 사람을 돌보고 세우는 일련의 과정 전체)의 균형을 위한 사역자의 자세와 전략 그리고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목회자는 교회조직운영을 위한 목회와 목양의 비율이 각각 3:7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목회자는 목회를 위한 목회전반의 관리와 경영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 영역은 30% 이내가 가장 좋을 것 같다. 목양을 위한 구체적인 자신의 헌신을 결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사역을 점검하는 것은 교회의 정체성을 선명하게 하는 길이 된다. 
                                                                                김성진 목사<목회컨설팅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