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양식
상태바
매일양식
  • 승인 2003.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송 : 193장
성경 : 롬3:21~26

사람이 행하는 율법의 준수는 의롭다 하심을 얻기보다는 죄를 깨닫는데 불과 합니다.
이는 율법의 기능이 죄를 깨닫게 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우리로 하여금 의롭다 인정해 주시고 나아가서 구원의 자리에까지 이르게 하십니다.


물론 이러한 구속의 은혜는 우리의 힘이나 능력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지는 것입니다.


기도 : 주를 믿는 믿음을 확증하는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찬송 : 343장
성경 : 롬3:27~31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법적인 의미로 선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선언은 죄인된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자나 무할례자나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우리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신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기만 하면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칭함을 받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ꡐ그럼 예수님 이전의 신앙인들은 무엇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냐ꡑ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을 비롯한 당시의 사람들은 오실 메시야를 믿고 그분이 죄가운데서 구원하여 주실 분임을 믿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던 것입니다.


기도 : 세상의 방법이 아닌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옵소서

찬송 : 318장
성경 : 롬4:1~8

죄로 인해 부패된 인간이 구원받기 위해서는 인간의 선행이나 공적 또는 율법의 의로써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속의 복음을 믿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천명한 바울은 이에 대한 예증으로 구약의 선진중 아브라함을 들어 설명했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의인으로 인정받은 것은 결코 그의 행위 때문이 아닌 그의 믿음 때문이었다고 역설합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순종이나 선한 행위는 그의 확고한 신앙을 통하여 나타난 열매일 뿐 의인으로 인정받는 길은 아니었음을 증언합니다.


기도 : 믿음으로 선한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찬송 : 501장
성경 : 롬4:9~12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나 할례와 같은 외적인 표현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이라고 말하는 유대인의 주장에 대하여 성경은 결코 외적인 형태로 구원이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임을 확언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우리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받게되는 구속의 은혜를 감사하여야 합니다.
또한 값없이 받은 이 구속의 은혜를 우리의 주변에 증언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기도 :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늘 감사케 하옵소서

찬송 : 512장
성경 : 롬4:13~15

성경은 아브라함이 하나님으로부터 약속의 언약을 받은 것은 율법을 받기 훨씬 전이었음을 상기시키며 율법이 아닌 믿음으로 언약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그것을 믿는 믿음에서 얻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언약과 주권은 아브라함뿐만이 아니라 그의 믿음을 따르는 모든 영적인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기도: 우리도 아브라함의 믿음을 본받게 하옵소서

찬송 : 361장
성경 : 롬5:1~11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게되는 칭의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삶속에서 우리의 죄악을 도말해 주실 뿐 아니라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막힌 담을 허물어 주셔서 서로 화평하게 해주셨습니다.


이 화평이란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영적으로 단절되었던 상태에서 회복되어지는 것으로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에 참여하게 되는 기쁨을 얻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서 주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이 늘 형통하게 되어서 기쁨과 평안을 누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도 : 하나님과 함께하므로 늘 형통하게 하옵소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