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사사기(13) 남겨둔 가나안 족속들
상태바
역사서-사사기(13) 남겨둔 가나안 족속들
  • 승인 2006.06.07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교수<연세대 연합신대 구약학>




사사기 3:1-6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시험하시기 위하여 남겨둔 가나안 족속들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사사기 2장에서와 같이 3:1절에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정착하면서 아직도 쫓아내지 못한 가나안 원주민이 있다는 사실을 하나님의 성전(聖戰)의 개념에 의하여 신학적으로 설명하면 하나님께서 쫓아내지 않으신 것이고, 그 이유는 이스라엘을 시험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이 오늘날 구약성서를 읽는 독자들이 본받아야 할 점이다. 2절에서는 가나안 원주민을 남겨둔 것은 전쟁을 모르는 자, 즉 전쟁 가운데서 구원하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모르는 새로운 세대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가르쳐 알게 하기 위하여 이방민족들을 남겨두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3절에 남아 있는 민족은 블레셋 다섯 군주, 가나안 모든 족속, 시돈족속, 그리고 히위족속이다. 블레셋 다섯 군주는 여호수아 13:3절에 의하면 가사 족속, 아스돗 족속, 아스글론 족속, 가드 족속 그리고 에그론 족속을 의미한다. 여호수아 13:3절에서 블레셋 다섯 도시를 족속으로 기록하고 있으나 사실 이들은 블레셋 사람들이 지중해 연안의 다섯 도시에 거주한 것으로 같은 민족이다.

히위(Hivites) 족속이 누구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구약성서에서는 보편적으로 가나안 칠족 가운데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신 7:1). 히위(Hivites)라는 말의 정확한 뜻은 알 수 없으나 “시골뜨기”(villager) 혹은 히위족속들이 가나안의 중앙지역에 거주하였기 때문에 “중부사람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창세기 10:17절에서 히위는 가나안의 여섯째 아들로 기록되어 있다. 여호수아 9:3-27, 특히 17절에 의하면 히위 사람들은 기브온, 그비라, 브에롯, 그리고 기럇여아림 등 네 도시를 차지하였다. 4절에서는 또 다시 가나안 민족을 남겨두신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절과는 달리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명하신 명령을 순종하는지 그 여부를 알아보는 바이메탈로 가나안 민족을 남겨두셨다는 것이다. 6절에 의하면 명령의 내용은 가나안에 정착하면 가나안 원주민과 통혼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5절에서는 가나안 족속 가운데 여섯 족속이 기록되어 있다. 즉 3절에 기록한 남겨진 도시와는 달리 기록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신명기 7:1절과 비교할 때 기르가스 족속에 대한 언급이 생략되어 있다.


6절에서는 이 가나안 족속들 사이에서 이스라엘이 저지른 죄가 무엇인가를 기록하고 있다. 즉 가나안 사람들과 서로 통혼을 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신명기 7:1-3절의 가나안 민족들과 어떤 종류의 언약도 맺지 말며, 또 그들과 혼인하여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며, 또한 그들의 딸을 며느리로 삼지 말라는 명령을 어긴 것이다. 이들과 결혼함으로서 생기는 죄는 6절 하반절에 간략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신명기 7:4절에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사사기 3:1-6절에서 하나님께서 가나안 민족들을 완전히 쫓아내지 않으신 것은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들을 완전히 쫓아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사사기 3:1-6절의 역할은 이제 사사기 3:7절 이하에서 사사가 등장하게 되는 종교적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지 않아 가나안 여인과 통혼하고 그 결과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입어 멸망당하게 되면, 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사사를 보내시어 이들을 구원하셨다는 신학적 내용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