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우제(三虞祭)’라는 말 쓸 수 없다.
상태바
‘삼우제(三虞祭)’라는 말 쓸 수 없다.
  • 승인 2007.03.1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우제(三虞祭)’라는 말 쓸 수 없다.


 

기독교인 가정에서 별세한 교인의 장례를 마친 후 3일 만에 삼우제(三虞祭)란 명목으로 유족들이 성묘(省墓)하는 관행이 있는데 이 <삼우제>라는 말은 유교적 관례(慣例)에 관한 용어로서 기독교인이 쓸 수 없는 말이다.



이 말의 배경은 중국 한대(漢代)의 무제(武帝) 때 오경(五經)에 밝은 학자인 오경박사(五經博士) 오인(五人)에 의하여 유래된 역경(易經), 서경(書經), 시경(詩經), 예기(禮記), 춘추(春秋) 등의 다섯 가지 경서(經書) 중에 주례(周禮), 의례(儀禮), 예기(禮記)의 삼례(三禮)가 있다. 이 중에 하나인 <예기>(禮記)라는 경서(經書)에 기록된 제의(祭儀)에 관한 가르침에서 전래(傳來)된 제례의식이 <삼우제>이다.




이러한 뿌리를 가진 삼우제(三虞祭)는 우제(虞祭)라는 말로 쓰기도 하는데 장사를 지낸 후 3일 동안에 세 번 행하는 제사로서 초우(初虞), 재우(再虞), 삼우(三虞)를 모두 일컫는 말이며 그 중 <삼우제>는 세 번째로 행하는 제례로서 이교(異敎)적인 사상에 근거를 두고 있어 삼가야 할 말이다. 다만 기독교의 신앙정절에 훼손됨이 없는 “성묘” 만의 행위와 그 말은 몇 가지 윤리적 의미가 있다고 본다.




첫째, 장사(葬事) 당일까지 먼 외지에서 채 돌아오지 못한 가족이나 기타 사유로 인하여 장례에 불참한 친족들이 사후 <성묘>를 통해 묘소(墓所)를 확인하고 추모할 기회를 갖게 한다는 점.


저작권자 © 아이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