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10가지 교훈-“잠언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상태바
십대를 위한 10가지 교훈-“잠언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승인 2001.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히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며 경건에 이르는 연습을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크리스채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는 청년의 때를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익혀야 할 삶의 10가지 교훈을 잠언에서 뽑아 제시했다. 교사와 학생이 각자의 삶에서 실천한 것들을 함께 나눈다면 모두에게 은혜롭고 믿음과 지혜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1.인도(잠3:5~6)

이 구절은 잠언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구절입니다. 이 구절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어디로 인도함을 받든지 이 구절이 당신의 걸음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통찰력(잠14:12)

때때로 바르게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왜 하나님께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우시기를 구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됩니다.


3.신뢰(잠3:25~26)

고등학교 졸업은 설레는 일입니다. 하지만 졸업 후 전에 했던 것만큼 자신감을 갖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요. 하나님은 신뢰할 만한 분이십니다.


4.일(잠6:6~9)

개미에게서 삶을 배운다고요? 개미들은 그들은 항상 바쁘게 지내며 미리 계획합니다. 어서 일어나라고 어머니가 몇번씩 당신을 깨우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요. 당신을 평생 책임져 줄 사람은 없습니다. 스스로 분발해야 합니다.


5.관계(잠언12:26)

지혜롭게 친구들을 선택하는데 있어 유명한 말씀입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시작할 때 당신을 미혹시키지 않을 사람을 보여달라고 하나님께 구하십시요.


6.순결(잠6:25~26,28)

‘매음과 간통? 저에게는 해당사항 없습니다’라고 말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 구절은 그보다 훨씬 넓은 영역에 대한 말입니다. 노골적인 성적 유혹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유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혼외정사가 하나님의 완전한 계획 속에 있지 않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7.재정(잠11:28)

학교에서 재적을 당하거나 직장에서 해고당했을 때 돈이 행복을 가져다주고 문제를 해결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돈이 그와 같은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푸른 잎사귀처럼 번성하기”를 원한다면 부를 구하지 말고 의를 따라야 합니다.


8.부모(잠23:22,25)

독립을 원하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합니다. 나중에 부모를 떠나 독립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렇다고 서둘러 독립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혼자 살고 있다하더라도 부모님은 여전히 당신의 부모님이며 마땅히 존경받아야 할 존재입니다. 그들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당신이 그들의 자식인 것을 기뻐하도록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십시요.


9.긍휼(잠19:17)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한없는 사랑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를 원하십니다. 교역자들과 자원하는 마음으로 선한 일을 행하십시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 그들에게 감동을 주시기 바랍니다.


10. 장래(잠23:18)

아마도 당신의 미래가 만들어낼 것들에 대해 알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구절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하나님과 동행한다면 하나님께서 당신과 당신의 모든 필요를 돌보실 것입니다. 당신과 주님의 사랑을 끊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가 당신의 모든 길을 형통하게 하실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