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고쳐 써야 할 말들 (1)
상태바
교회에서 고쳐 써야 할 말들 (1)
  • 승인 2005.11.23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한교수<천안대신대원 실천신학>
 
 


기독교(종교) 개혁은 한 마디로 성경을 성경대로 믿고 지키지 못한 것에서 성경대로 복원한 교회 개혁으로서 그 개혁의 대상 범주에는 기독교 고유 정신을 왜곡하는 비성경적인 언어문화를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선교 120년의 교회사에서 본 교회 용어에 토착 종교인 유, 불, 선, 무속, 민속신앙 등의 이교적 언어문화 요소가 교착(膠着)되어 여과되지 못한 채 기독교 언어문화에 적폐(積幣)로 남아 기생(寄生)하므로, 교회 언어 순화에 많은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회의 순전성 보전을 위해 성경 정신에 반한 잘못된 교회 용어를 바로 잡는 것은 종교 개혁적 관점에서 갱신할 우리 시대의 과제로 치부되어야 할 것이다.


그간에 180여 개의 교회 용어 바로 써야 할 대상 언어에 대해서 언론 매체에 칼럼으로 또는 두 권의 책자로 발표한 바가 있으나 채 다루지 못한 비본질적인 몇 가지 관습적인 말에 대하여 개선점을 제안코자 한다.


첫째, 성경 본문의 읽을 장절을 안내하는 말에서 예를 들면 ‘요한복음 4장 22절에서(부터) 24절까지’라고 해야 할 말을 ‘22절로 24절까지’로 표현하는 사례는 잘못된 것이다.


‘-에서/부터’는 체언에 붙어 쓰이는 부사격조사로서 어떤 행위의 처소에서 시발되는 것’을 나타낼 때 쓰는 말인데, 22절이라는 절의 위치에서 시작되어 24절까지의 범위를 지정하는 말에 적용하는 표현이다.

그리고 ‘-로’는 ‘체언에부터 쓰이는 부사격조사로서 도달 목적 방향과 지점을 나타내는’ ‘어디로/까지’의 말인데 윗글 ‘22절에서 24절로’(까지)라는 말에 적요될 말이므로 이 경우는 ‘몇 절부터 몇 절까지’나 ‘몇 절에서 몇 절로’라고 바로 잡아야 한다.


둘째, 교회예배 시에 인도자가 개인이나 단체 또는 가족 단위를 지명, 초청해서 기본 예배 순서에 반영하여 찬송을 하게 하는 것을 ‘특송’(특별 찬송의 약칭)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모호한 표현이다. ‘특송’이라면 찬송을 하는 사람이 특별하다는 말인지, 찬송곡이 특별한 곡명이라는 말인지 구분되지 않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