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의 ‘아버지’ 호칭 삭제가 양성평등인가?
상태바
주기도문의 ‘아버지’ 호칭 삭제가 양성평등인가?
  • 승인 2005.10.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한교수<천안대신대원 실천신학>



최근 한국 기독교 여성 신학자측이 새 번역 재구성한 주기도문에 ‘아버지’라는 칭호를 모두 삭제하고 ‘아버지’ 칭호를 ‘당신’으로 대체한 한 것은 하나님의 성부성을 부정하는 신적 권위의 훼손과 불경스러운 과오이다.


영원한 성부의 칭호가 가부장제의 빌미가 되며 남녀 양성의 차별의 이유가 된다는 관점은 하나님의 성부성의 속성을 인간의 윤리적 가치체계와 도덕적 문화구조에 비겨 남녀평등과 가부장적 부계 중심 문화 차원에 맞추어 하나님의 신성적 부성의 본질을 남성의 성과 동류로 치부한 것과 신성과 인성의 대칭적 평행구조로 관찰한 것은 외람됨과 억지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몇가지 고언(苦言)을 하면 첫째, 하나님의 영존하신 속성으로서 성부 성자 성령의 본체론적 삼위의 위적인 지위로서 부성의 표현이 그리스도의 강생에서(눅 1:31), 예수님의 세례 시에(마 3:16-17), 제자 파송 때(마 28:19), 보혜사 성령님 임재 약속에서(요 14:16-17), 예택, 성결, 구원의 사역에서(벧전 1:2), 복의 선언에서(고후 13:13), 주기도문(마 6:9,15) 등에 나타나 있는데, 이 계시의 역사성을 부정하는 행위가 신앙적으로 정당한가?


둘째, 구속백성이 하나님의 영적 아들임을 성경은 증거하는데, 영광의 후사로(롬 8:17-18), 양자의 영을 받았으니 아바 아버지로(롬 8:15-16), 아들의 영을 마음에 보내사(갈 4:6) 등에서 하나님의 부성과 택자의 자격(子格)을 밝히고 있고 또한 하나님을 아버지로 지칭한(눅 6:36, 요 6:27, 37, 엡 5:20) 근거를 주목해야 한다.


셋째, 번역측이 성경 원문에 아버지라는 말이 없는 ‘당신’이라는 말을 ‘아버지’로 바꾸어 하나님이 남성에 고정되어 성차별의 원인이 된다고 본 것은 주기도문에 관통하고 있는 구속 정신과 계시적 요소를 몰이해한 지나친 문자주의이다. 분명히 아버지는 자존적 신성의 속성으로서 성경 원문에 ‘아버지’를 파테르(Pathr)로 명시하고 있다.


넷째, 여성 측 주장대로 하나님 아버지를 하나님으로만 호칭할 때 그와 구속론적 관계를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마귀에게 난 자’(요 8:44)였으나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여 영적 자녀로 삼음으로 하나님은 영적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