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상태바
수족냉증
  • 승인 2006.06.0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40대 중반의 여성입니다. 평소에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너무나 차서 다른 사람과 악수도 하기 싫을 정도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나요?


A) 이런 경우를 흔히 수족냉증이라고 부릅니다. 사람들 중에선 악수를 하거나 손을 만질 때 상당히 찬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특히 손이 찬 젊은 여성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 냉이나 불임 등의 증상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미리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원인을 한의학적으로 살펴보면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크게 구분한다면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우선 소화기능이 떨어져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로 위장에서 흡수한 에너지를 손발까지 보내주는 것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의 경우는 체온을 유지하는 혈액이 충분하지 않고 혈액순환까지 잘 안되며 영양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쉽게 피곤해지고 허약해집니다. 특히 여성인 경우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출산 후 허약으로 인한 영향도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둘째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하여 아랫배에서 불을 지펴줘야 하는데 이 작용이 부족한 것입니다.


신양허(腎陽虛)라고 하는데 과도한 다이어트나 식사습관의 불량, 배꼽티, 기타 유산이나 임신중절 등의 이유로 올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손발 뿐만 아니라 아랫배도 많이 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추위를 잘 타고 손발이 차며 대개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거나, 복통 소화불량 등 소화기가 대체로 약한 편입니다. 또 이런 증상이 오래되면 저리고 쑤신다거나 혹은 빈혈이 생기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나 불면증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한방에서는 위장의 기력을 도와주며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뜸과 한약 치료를 통해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하고 전반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좋은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찬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운동을 통하여 심폐기능을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