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성공리더십7-2: 반대자의 의견을 존중하라
상태바
예수의 성공리더십7-2: 반대자의 의견을 존중하라
  • 승인 2009.06.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자의 의견을 존중하라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삶에서 나타나는 최대 공약수는 반대 극복이었다. 인류사회에 공헌한 사람들 치고 반대를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한 명도 없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 투자를 시작할 때 누가 찬성했는가? 해외의 나라들은 물론 국내의 여론조차도 싸늘하기만 했다.

포스코 건설이 시작했을 때, 고속도로가 놓이기 시작했을 때, 현대가 자동차 만든다고 덤벼들었을 때 모두가 반대했다. 그러나 지금은 새로운 한국 신화를 만든 주역들이 되었다. 처음으로 백화점 사업이 시작될 때, 이 마트 등 대형 할인점 사업이 시작할 때, 홈 쇼핑이 시작될 때, 네트워크 사업이 시작될 때 모두 모두 반대했다.

찬성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금은 모두가 너무 자연스럽게 그 유통 체인점들을 애용하는 소비자가 되어 있다. 방문판매자들, 텔레마케터들, 현장 판매사원,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들, 세일즈맨들 역시 반대를 늘 경험한다. 가정에서 전업주부로 가정을 지키는 주부들도 반대를 받는다.

공부하는 학생도 마찬가지이다. 하물며 더 크고, 더 앞서가는 일을 할 때 받는 반대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닌가? 인간이 있는 그곳에 반대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반대를 넘어서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꼭 있다. 그들의 성공신화는 계속될 것이다.

왜냐하면 반대는 반대가 아니라 하나의 의견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또한 늘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나’인가 아니면 ‘다른 사람’인가의 차이점만이 있을 뿐이다. 남이 그렇다면 당신은 그런 사람을 부럽게 바라보고 있을 것이다. 내가 그렇다면 남들이 나를 부러워하는 시선을 느낄 것이다. 그 차이는 작은 것 같지만 아주 많이 크다.

이젠 실행할 차례이다. 나와는 다른 반대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라. 그와 동시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 그러기 위해 찾아가야 한다. 말해야 한다. 무엇인가를 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반응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런 각오로 살아간다면 어느 날 당신은 분명히 성공한 사람이라고 불러지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을 것이다. 성공 사례를 발표하게 될 것이다. 반대자들도 자신이 틀렸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열열한 지지자로 바뀌게 될 것이다. 예수는 반대자를 만났어도 자신의 일을 그만 두지 않았다. 여전히 자신의 복음을 온 세상에 전파하면서 활동하셨다. 예수는 그렇게 하셨다. 그것이 예수가 성공자인 이유이다.




<상상 플러스>


1. 과거에 당신이 제안한 일이 인정을 받고 성공적으로 업무가 수행되었던 경험을 상상해 본다.


아마도 매우 만족하고 행복했었을 것이다. 그 때의 분위기와 보았던 환경, 들었던 말, 그 느낌을 최대한 느껴 본다(2분).


2. 당신을 반대한 사람들이 당신의 성공한 모습을 부러워하며 당시에 반대한 것이 잘못되었다고 당신 앞에서 설명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당신은 어떤 감정을 느끼고 그때 당신의 신체는 어떤 감각을 느끼는지 섬세하게 느껴본다(2분). 어떤 감정이 일어나는가?


3. 앞으로 당신이 하고픈 일이 반대자에게 꺾이지 않고 실행해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미래의 일을 구체적으로 상상한다. 그 미래의 장소로 가라. 그리고 어떤 말이 들리는지, 어떤 환경 속에서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오감을 동원해서 느껴본다(2분).


4. 날마다 반대자들이 있으나, 반대자들을 성공적으로 설득하고 반대자가 협력자로 변하는 사례를 꿈꾼다(매일 3분 이상).


5. 반대자가 변해 협력자가 되는 모든 환경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모든 환경을 만든다(사무실, 화장실, 다이어리, 수첩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