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성공리더십6-2: 타인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헌신하라
상태바
예수의 성공리더십6-2: 타인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헌신하라
  • 승인 2009.04.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인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 헌신하라




돈과 관련된 태도에서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하게 된다. 과연 우리가 부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루에 돈과 연관된 생각을 어느 정도나 하고 있을까? 하루 24시간 중에서 부자가 생각하는 돈과 관련된 생각은 모두 16시간으로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전 시간이다. 다른 일을 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잠자는 시간조차도 돈과 관련돼 있다. 반면 부자와 반대되는 개념의 일반인들은 30분 내지 40분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한다. 과연 부자들은 돈과 관련해 상상을 초월하는 생각의 집중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인들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다.




돈에 대해 너무 관대한 입장을 취한다고 비판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돈의 문제를 돈이 주는 영향력과 관련해 생각한다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는 돈에 집착해 돈의 노예처럼 사는 인생에 대해서는 안타까워 하셨다. 그러나 돈으로 말미암아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하는 인생에 대해서도 더욱 안타까워 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막10:21-22).




세리장 삭개오가 회개를 했을 때 예수님은 기뻐하셨다. 동족에게 미움의 대상이 되었으나 돈은 많이 벌었던 삭개오의 빈 영혼을 예수는 보았다. 예수는 더 이상 돈의 노예가 아닌 삭개오로부터 올바른 방법으로 돈을 사용하겠다는 고백을 즉시 받으셨다.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눅19:1-10).




돈을 버는 즐거움을 떠나서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벌수 있도록 하는 것은 더 큰 즐거움이 될 수 있다. 예수님은 천국을 설명하시면서 길가에 뿌려진 씨와 진주장사의 이야기, 겨자씨와 나무의 이야기, 어부의 그물 이야기, 가루 서 말 속에 넣은 누룩의 이야기들을 하셨다. 이 이야기들의 특징은 천국은 소리 소문 없이 커져 나간다는 사실이다. 말없이, 소문 없이 어느 날 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주는 모습 그것이 천국의 실체이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이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성취하도록 도와준다면 그것은 인생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축복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기업은 자신들이 만든 모든 상품을 전 세계에 팔아서 이윤을 얻는다. 결국 세금으로 국가에 돌아가게 되고, 정부는 그 세금으로 국민전체에 골고루 돌아가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고용을 창출하고 세금을 납부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나라를 부강케 한다. 교육을 혁신시키고 창의성을 발휘한다. 사회의 변혁을 선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미래학자들은 국가는 없어져도 기업은 살아남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한 개인이 인생을 살면서 자기가 가진 재능을 묻어두고 자신만을 위해 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예수는 그의 가장 탁월한 비유 가운데 하나인 달란트 비유를 통해 그냥 자신의 것을 파묻어 둔 종에게 엄격한 심판을 하고 있다. 그러나 가서 장사하여 이윤의 선순환을 거두게 한 종들에게는 후한 잔치에 초대하고 있다(마25:15-25).




혹자는 이 비유를 자본주의의 논리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는 자본주의의 수정이 계속 가해지고 있다. 비판을 받는 원래의 자본주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끊임없는 동기부여를 하는 사람들 그들을 예수는 칭찬하고 또 격려하고 자신이 그렇게 살아내셨다.




분명한 것은 돈에 대한 태도가 비판적이거나 부정적이면 돈을 모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곧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뜻이다. 모든 것은 영적인 문제요, 마음과 정신에서 나오는 문제이다. 예수에 관한 개인의 만남의 초점은 모두 다르다. 그러나 돈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 예수는 그것을 원하시고 계신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강조하고자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를 얻도록 헌신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축복된 삶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는 그렇게 했다. 그것이 예수가 성공자인 이유이다.




상상 플러스




1.당신이 지금까지 인생을 살면서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돈을 벌게 하고, 동기부여를 하고 돈을 벌었었던 유쾌한 기억을 되살려 보라. 그 때는 정말 뿌듯한 보람이 있었을 때였다. 그때의 기분을 되살려 보라.




2.그리고 위(1번)와 같은 경우를 다시 얻을 수 있도록 당신의 목표와 돈의 상관관계를 연결시켜 보아라. (당신이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성공을 돕기 위해서 돈을 버는 자연스러운 상황이다)




3.당신이 돈을 벌고 상대방이 돈을 벌거나 인생의 행복과 축복을 얻을 수 있게 된 상황을 마음속에서부터 크게 느껴 보아라. 그리고 그 때의 감정 상태를 떠 올려라.


4.그 감정 상태를 그대로 느끼라. 그러면서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을 이 감정과 연결시켜서 일치하게 만든다(당신이 판매한 상품 때문에 상대방이 매우 만족한 기쁨을 얻는 모습을 보며 당신은 행복과 보람을 느낀다).




5.이제 심호흡을 하면서 많은 수입을 올리는 당신의 모습을 떠올리라. 그리고 주변의 당신의 고객이 기뻐하는 모습을 일치시키라, 그들은 당신에게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만나고 싶어 하고, 인생을 함께하고 싶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