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통일20주년 축포, 남북은 5천발 총포”
상태바
“독일은 통일20주년 축포, 남북은 5천발 총포”
  • 최창민
  • 승인 2009.11.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독교통일학회 제8차 정기학술 심포지엄
▲ 기독교통일학회에서 `독일 통일 20주년에 비춰어 본 더 나은 한반도 통일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독일이 통일 20주년을 맞아 축포를 쏠 때, 남과 북은 5천발의 총포를 주고받았다”

지난 14일 ‘독일 통일 20년에 비추어 본 더 나은 한반도 통일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기독교통일학회 제8차 정기학술 심포지엄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회장 주도홍교수(백석대)는 최근 서해교전을 언급하고 또다시 경색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를 우려하며 이같이 말했다.

주교수는 “독일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통일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이다. 통일 후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이어 “유물론적 발상, 부동산적 통일관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주교수는 한국 교회의 적극적인 역할도 주문했다. 그는 “독일 통일은 독일 교회의 일이었고 독일 신학의 숙제, 과업이었다”며 “마지막 분단국가인 남북한의 통일이 이념으로 인한 분단의 벽을 넘어 세계 복음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인권 문제는 심각하다. 한국교회가 이를 위해 기도하고 가능한 수단을 통해 그들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인권의 이름으로 2천만 북한 주민의 생존권을 볼모로 잡는 것은 잔인한 처사”라며 정부가 북한식량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주교수는 남북 통일과 관련해 △남북을 관통하는 4개 고속도로 건설 △비무장지대를 활용한 평화 환경공원 조성 △스위스와 같은 영세중립국 선포 △북한 기아 문제 해결 등을 제안했다.

통일 이후 정치 체제에 대해 한양대 오일환교수는 “기존의 남한 정당에 우상화와 전체주의체제에서 살아온 북한주민들이 쉽게 동화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 주민들을 유인할 수 있도록 중도 좌파와 중도 보수가 강한 정당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주민들의 권익을 위해 소수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유리한 양원제를 통일한국의 의회제도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