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기독교 배제는 차별"
상태바
"역사교과서, 기독교 배제는 차별"
  • 최창민
  • 승인 2009.10.2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선교연합, 역사교과서 기독교 서술 축소 왜곡 지적
▲ 의회선교연합은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관련 서술 편향 문제를 지적하며 시정을 요구했다.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관련 서술이 축소, 왜곡됐다는 주장이 정치권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여야 기독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의회선교연합(대표회장 김영진)은 29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기독교계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현행 역사교과서의 기독교 관련 서술이 축소, 왜곡됐다며 시정을 요구했다.

한기총 역사바로알리기운동본부 본부장 이용규 목사는 “교과부가 발간한 국사교과서를 보면 정부가 특정 종교는 우대하고, 특정 종교는 배재하는 것과 같은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독교의 유래와 발전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나오지 않는다”며 “중학교 교과서에는 단 한마디의 언급도 없고,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교세 확장과 관련한 한 줄만 언급돼 있다”고 소개했다.

이 같은 역서교과서의 종교편향 문제는 교과부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지난 23일 국회 교과위 국정감사에서 김영진 의원(민주당)은 역사교과서의 종교편향문제를 제기하며 교과부 장관에게 시정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기독교에 대한 설명이 배제된 것은 차별적인 교과서 집필지침’ 때문”이라며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우리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는 종교의 하나인 기독교가 배재돼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역사교과서 종교편향 문제의 원인에 대해 국가조찬기도회 회장 황우여 의원(한나라당)은 “기독교의 역사가 근현대사에 걸쳐있기 때문에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충분히 조명되지 않은 것”이라며 “기독교 학자들의 준비도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는 “역사학자들이 그동안 전통종교와 외래종교 이분법적으로 나눈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교육과정도 다문화 시대, 다양한 사회에 맞춰 변화된 만큼 기독교 관련 서술에 대한 개정작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역사교과서의 기독교계 관련 서술 변경 요구가 타 종교의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한기총 대표회장 엄신형 목사는 “역사는 국가 발전의 주춧돌이다. 있는 사실을 없다고 하면 안 된다. 타 종교도 왜곡된 부분이 있다면 요청할 수 있는 것”이라며 “7대 종단 모임을 통해 타 종교의 동의를 얻고 공감대를 형성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독교와 관련된 근현대사의 역사가 확실히 기록돼야 민족과 나라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회선교연합과 한기총 역사바로알리기운동본부는 향후 기독교 역사학회의 합의와 일반 역사학계의 동의를 거쳐 2010년 개정 교과서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치권을 중심으로 한 공론화와 교계의 연합, 대국민 서명운동 등을 통해 역사교과서 개정 운동을 벌여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