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는 '듣고 격려하고 섬기는 것'
상태바
알파는 '듣고 격려하고 섬기는 것'
  • 승인 2002.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파의 목회적(목양적) 돌봄
주제성구는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골 1:28~29)이다.
1. 목회적 돌봄의 목적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성숙한) 자로 세우려 함.
1)모든 참석자를 섬기기 위함
i)알파에 참석한 한사람 한사람을 돌봐야 한다. ii)섬기는 이는 참석자들에 대한 목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하여 그룹을 잘 조정해야 한다. iii)각 사람을 돌보기 위한 유연하고 편안한 조직을 구성한다. iv)각 사람 위해 매일 기도한다.
2)각 사람의 영적 성장을 이루게 하기 위함
1:1 목회적 돌봄에서 알파코스의 목적은 영적 성숙이다. 이와 같은 명백한 목적을 가지고 배열하며 사람들을 계속 교회에 참여시킬 수 있는 수단을 갖는 것이다.
3)각자가 그리스도를 찾도록 격려하기 위함
사람들이 섬기는 이와 도우미들에게 의지하기를 원하지 않고 그리스도에게 의지하기를 원한다. 좋은 부모는 자녀가 독립할 것을 권한다.
2. 방법과 태도(성장을 돕는 세 가지 원리)
1)격려자가 되라(살전 5:11). 2)듣는 자가 되라(약 1:19). 3)화평케 하는 자가 되라(마 5:19). 논쟁을 피하고 서로 다른 차이점을 조화시키라. 긴장을 해소시키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외교적으로 해소하라.
3. 헌신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골 1:29).
1)우리의 책임 ‘힘을 다하여’와 ‘수고함’
i)기도에 대한 헌신. ii) 밤늦게까지 열심히 노력함. iii)피곤을 극복함. iv)친구와 이야기만 하지 말고 새사람을 환영하라. v)최선, 최고의 능력으로 그리스도의 일을 효과 있게 하라.
2)하나님의 은혜
힘을 다하여 ‘믿음과 성령의 충만’(행 6:5)을 받을 필요가 있다. 이야기/대화(Talk)시간 동안에 성령이 당신에게 말씀하시도록 자신을 허용하고 경배와 사역시간에 성령께서 당신을 채우시도록 노력하라. 그런 후 섬길 준비를 하라.
모든 은사를 활용하라. 1:1 개인의 목회적 돌봄은 가장 감동을 주는 알파의 한 면이다. 우리는 각 현장마다 생명력 넘치는 감동의 이야기는 듣는다. 불신자는 삶이 변할 뿐만 아니라 도우미의 경우 역시 큰 축복(섬김에서 오는 행복감)을 받게 된다.

이상준<알파코리아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