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을 이해합시다
상태바
CCM을 이해합시다
  • 관리자
  • 승인 2002.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부터인가 교회에서 가스펠이라는 말 대신 CCM이라는 단어가 교회 안에서 통용되고 있다. 우선 단어 자체의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즉 ‘동 시대의 크리스천 음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후 교회 음악은 음악적인 표현 양식에서 매우 다양화 되어져 갔고, 그 가사의 내용들도 크리스천 개인의 삶을 노래하는 등 그 수용 폭이 넓어졌다. 대부분이 음악적인 면만을 가지고 구분을 짓는다든지, 가사의 표현 방법에 있어서 ‘예수님’을 ‘그 분’이나 ‘당신’이라는 은유적인 단어로 표현한 노래는 CCM이다 라는 단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적인 이해만으로 인해 교회 안에서 많은 부정적인 견해들을 낳고 있다.
CCM이 단순히 젊은 크리스천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세상으로 향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따르는 훌륭한 전도의 수단이 될 때에 비로소 그 참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CCM을 찬양의 도구로 생각해야 할 것이고, 또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교회에서만 부르지 말고 나아가서 전도에도 쓰일 수 있는 CCM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열악한 음반시장도 개척해 나가야 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과제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CCM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이다.
강은혜(목원대학교 음악교육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